세계일보

검색

“전장연 시위에 아이까지 피해…제발 그만” 한계 다다른 시민들 [뉴스+]

, 이슈팀

입력 : 2022-07-01 14:58:22 수정 : 2022-07-01 15:10: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시위 피하려 7세 아이도 오전 6시 반 기상
“없던 반감 생기겠다” 시민들 분노·불안
정부가 상황 방치…대화로 ‘출구’ 만들어야
“전장연, 유연한 태도·실현 가능 요구 필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관계자들이 1일 서울 용산구 지하철 4호선 서울역에서 장애인 이동권 및 예산 확보를 촉구하며 출근길 승차 시위를 하고 있다. 뉴스1

“시위를 피해 출근하려고 아이를 꼭두새벽에 깨웁니다. 그런데 이제 더는 방법이 없어요. 왜 이렇게 우리를 힘들게 하는지…. 너무 화가나서 지하철 안에서 눈물이 났습니다.”

 

서울 용산구의 회사에서 근무하는 최모(39)씨는 1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시위로 지하철 운행이 지연되면서 1시간 넘게 지각했다.

 

원래 최씨는 아이와 함께 오전 7시 30분에 집을 나섰다. 아이를 어린이집에 데려다준 뒤 8시쯤 과천역에서 지하철을 타면 숙대입구역 인근에 있는 회사에 9시 전에 도착한다.

 

지난해 12월 전장연의 ‘출근길 지하철 선전전’이 시작됐다. 지옥의 출근길을 며칠 겪은 뒤 최씨는 시위를 피해 일찍 출근하기로 했다.

 

아이를 6시 30분에 깨워 7시에 출발한다. 아이는 전날 밤 다음날 입을 옷을 미리 입고 잔다. 준비 시간을 줄여 아이를 조금이라도 더 재우고 싶어 최씨가 선택한 방법이다. 잠이 줄어드니 피곤이 누적됐지만 어느 정도 적응은 됐다.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대표가 지난 6월 29일 서울 중구 서울역 스마트워크센터 앞에서 열린 기획재정부 23년 장애인권리예산 간담회 개최에 따른 전장연 예산 설명 및 입장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그런데 이날은 전장연 시위가 8시에서 7시30분으로 당겨졌다. 어린이집 문 여는 시간인 7시 30분에 아이를 들여보낸 뒤 지하철을 탄 최씨는 2시간 동안 가다 서다를 반복한 지하철 안에 갇혀 있다 신용산역에서 내려 버스를 탔다. 회사에 도착하니 10시가 넘었다.

 

그는 “나는 물론 일곱살 어린이까지 이 시위 때문에 6개월 넘게 불편을 감수했다. 그런데 그것도 소용없는 상황이 오니 너무 막막했다”면서 “처음엔 이해하려했지만 이제는 전장연에 대한 반감만 남았다. 보기도 듣기도 싫다. 불법시위를 한 부분에 대해 꼭 처벌 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장연은 이날 오전 7시 30분부터 서울역에서 삼각지역까지 승하차 집회를 진행했다. 이어 삼각지역 9번 출구 인근에서 ‘발달·중증장애인 참사 T4 장례식’을 열고 행사를 마쳤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시위를 마친 오전 11시 삼각지역 기준으로 상행선 1시간56분, 하행선 1시간46분 지연됐다.

 

전장연은 전날 오후에도 서울 지하철 4호선 신용산역에서 당고개 방향과 오이도 방향 열차에 나눠 타고 시위했다. 이로 인해 열차가 1시간30분가량 지연되면서 퇴근길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지난 6월 30일 서울 지하철 4호선 충무로역에서 장애인 권리 예산 보장 등을 요구하며 지하철 승하차 시위를 하고 있다. 뉴시스

전장연은 지난해 12월부터 장애인 권리 예산 확대와 장애인 권리 4대 법률 제개정을 요구하며 지하철 등에서 시위를 이어오고 있다.

 

시위가 6개월 넘게 지속되면서 시민들의 인내도 한계에 이르고 있다. 전장연과 연대하는 회사나 학교, 시민들도 있지만 직접 불편을 겪는 많은 시민들은 “없던 반감도 생겨났다”고 말한다.

 

4호선을 타고 출퇴근하는 회사원 채모(36)씨는 “움직이지 않는 열차에 가득한 사람들의 표정을 보면 분노와 불안이 동시에 느껴진다”면서 “전장연의 주장을 자세히 알고 이해하고 싶은 마음이 있지만 이런 방식은 아닌 것 같다. 집회는 해도 지하철이 지연되게 하지는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 누리꾼은 “정작 전장연의 목소리를 들어야 할 윗분들은 지하철을 이용하지 않는다. 애꿎은 시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는 게 명백한 사실”이라며 “제발 다른 방식을 찾으라”고 했다.

 

전장연도 이같은 여론을 잘 알고 있다. 현장에서 시위를 비판하는 시민들에게 전장연 회원들은 자주 “죄송하다”고 말한다. 그러면서도 “이렇게 해서라도 알리고 싶다. 이렇게밖에 할 수 없는 사정을 이해해 달라”는 입장이다.

지난 6월 30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서울 지하철 4호선 구간에서 장애인 권리 예산 보장 등을 요구하는 지하철 승하차 시위를 재개했다. 4호선 충무로역이 상하행선 운행 차질로 퇴근길 혼잡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뉴시스

일각에선 전장연이 시민에 불편을 주는 시위를 멈추도록 출구를 마련해줘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회사원 김모(37)씨는 “양측 모두 안타까운 상황이다. 정부가 대화를 미루면서 시민들은 계속 불편을 겪고 전장연은 욕을 먹는 이 상황을 방치하는 것 같다”면서 “정부는 ‘검토해 본다’고 말만 하지 말고 확실히 대화에 나서 시위가 끝나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전장연이 전략을 바꾸고 유연한 태도를 취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정재훈 서울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현재 협상이 어려움을 겪는 가장 큰 이유는 전장연의 요구사항이 장애계 전체와 시민들이 공감하는 합의된 요구사항이 아니라는 것과 장애인 정책 관련 의사결정기관에 직접 참여를 요구하는 것”이라며 “장애계 내부에서도 이해관계에 따라 요구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큰 틀에서 합의된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으며, 국가와 전문가를 믿고 직접 참여 요구는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 교수는 “현재 전장연 요구사항이 서울·수도권과 중앙정부에 맞춰져 있는데 장애인 정책은 지자체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면서 “당장 수도권에 24시간 돌봄체계를 마련하는 것보다 지자체와 합의해 지방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더 현실성 있다. 실현 가능한 수준으로 요구를 낮추고 유연하게 접근하는 전략을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희원 기자 azahoi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