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왜 4호선에서만 하느냐” “직장인 고통은 당연한가?”…전장연에 뿔난 시민들 [밀착취재]

, 밀착취재

입력 : 2022-06-13 15:31:32 수정 : 2022-06-13 20:56: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공동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지하철 4호선 혜화역에서 장애인 이동권 및 예산 확보를 위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지하철로 이동하고 있다. 뉴스1

“도대체 왜 4호선에서만 하는 거냐. 다른 사람들 피해 주면서까지 이렇게 해야 하느냐.”

 

13일 오전 8시20분, 충무로에서 삼각지로 가는 4호선 열차 안.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장악한 지하철 안에서 한 남성이 소리를 높였다. 전동 휠체어를 탄 전장연 회원들은 서울역과 삼각지역에 지하철이 정차하자 내리지도, 타지도 않은 채 휠체어로 승강장 틈을 막았다. 이 덕분에 각 역에서 15분 이상 지하철 출발이 지체되면서 출근길에 나선 시민들이 발을 동동 굴러야 했다.

 

당시 지하철에 탑승했던 시민 양모씨는 결국 불만을 터뜨렸다. 50대 직장인인 그는 휠체어에 탄 지하철 통로를 막아선 전장연 회원들을 향해 “왜 4호선에서만 이런 시위를 이어가느냐”고 재차 물었지만 전장연 회원들은 대꾸조차 하지 않았다.

 

양씨는 “사당까지 가는 출근길에 이들 때문에 고생을 한 게 한두 번이 아니다”라며 “언제까지 일반 시민들이 아무 죄없이 볼모로 잡혀있어야 하느냐”고 토로했다. 양씨는 “나도 어머니가 치매고 동생이 장애를 갖고 있지만 직장인들의 고통을 당연하게 생각하며 이런 식으로 시위를 하는 건 참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쌍문역에서 1시간 걸리던 출근길이 전장연의 시위 때문에 2시간이나 걸린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재개된 시위에 출근길 직장인들 발만 동동

 

전장연이 출근길 지하철 타기 시위를 재개한 13일, 휠체어로 지하철 출입문을 막아서며 수많은 직장인들이 출근길이 수십분간 지연됐다. 장애인 이동권을 보장하고 국가 예산에 각종 장애인 권리 예산을 반영하라며 지난 4월22일까지 28차례 시위를 벌인 지 52일 만이다.

 

이들은 이날 오전 7시35분쯤 서울 종로구 지하철 4호선 혜화역(동대문방향) 승강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작년 12월3일부터 출근길 지하철을 타며 장애인 권리 예산의 보장을 요구했지만 현재까지도 정부 예산에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후 휠체어를 탄 장애인 8명과 전장연 활동가들은 오전 7시54분쯤 지하철에 올라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으로 향했다. 이 과정에서 지하철에 탑승하려는 시위 참여자들과 경찰 사이에 일부 소란이 빚어지며 10여분간 열차 출발이 지연됐다.

 

이날 오전 8시12분쯤 지하철이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 도착하자 박경석 전장연 상임공동대표는 열차 출입문에 휠체어를 걸어 놓고 운행을 지연시켰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들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지하철 4호선 혜화역에서 장애인 이동권 및 예산 확보를 위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지하철에 탑승하고 있다. 뉴스1

◆이들이 시위에 나선 이유, “장애인 예산 편성하라”

 

전장연은 시위 재개 이유에 대해 “장애인 권리예산 확대를 촉구하며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면담을 요청했지만 실무진 면담조차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각종 예산 반영을 요구하며 추경호 기재부 장관에게 면담을 요청했지만 묵살 당했다는 게 이들이 다시 지하철을 타게 된 이유다.

 

이들은 장애인 권리예산 반영 촉구를 원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장애인활동지원예산 2조9000억원과 탈시설 자립지원 시범사업예산 807억원 편성 등 예산 관련 요구 사안과 장애인 이동권 예산 제도 개선 및 만65세 미만 노인장기 요양 등록 장애인의 활동지원 권리 보장 등을 요구한다.

 

박 대표를 비롯해 장애인단체 회원들은 지하철 출근 시위를 마친 뒤 삼각지역 1·2번 출구 쪽에 마련된 발달·중증장애인 참사 추모 분향소에 자리를 잡고 삭발식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박 대표는 “만남조차 거부한 기획재정부가 당장에라도 답을 주면 우리는 바로 멈출 것”이라며 “장애인 권리 보장 예산과 관련해 실무자라도 면담할 수 있게 해 달라. 일주일을 기다려보고 답이 없다면 20일 다시 또 출근길 시위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전장연 시위에 엄정대응 방침…“시위 방식 고민을”

 

이들이 장애인 권리 보장 예산과 관련해 정부와 힘겨루기를하는 사이 출근길 직장인들은 볼모가 됐다. 윤석열 정부는 전장연을 포함한 화물연대 등 최근 잇따른 집회와 시위에 엄정대응 방침을 고수하고 있어 한동안 전장연의 시위로 인한 직장인들의 출근길 불편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최관호 전 서울경찰청장은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그동안) 스스로 점거를 풀 때까지 인내해왔다면 앞으로는 안전한 방법을 동원, 적극적으로 개입해 강제권을 행사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무리한 점거가 있는 경우 즉시 조처할 생각”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같은 경찰 움직임은 윤석열 정부의 집회·시위 대응 기조와도 맥을 같이 한다. 윤 대통령은 앞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총파업과 관련해 사용자 부당노동행위든 노동자의 불법행위든 선거운동을 할 때부터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장연의 이같은 시위를 두고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등 정치계에서는 첨예한 공방이 펼쳐진 바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시민들을 볼모로 잡고 있다”고 주장하며, 전장연의 지하철 시위 중단을 촉구했고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이 대표를 향해 “장애인 차별이라는 본질을 외면한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규탄한바 있다.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공동대표와 회원들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지하철 4호선 혜화역에서 장애인 이동권 및 예산 확보를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시민들은 전장연의 입장을 이해한다면서도 시위 방식은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런 시위가 계속될수록 오히려 장애인에 대한 인식만 나빠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이날 신용산역에 있는 직장 출근에 30분 지각했다는 직장인 박모씨는 “오른 기름값 때문에 차 대신 지하철을 최근 애용하고 있는데 이렇게 지각을 할 줄 꿈에도 몰랐다”며 “‘출근 시간을 피해 시위를 하는 게 어떤가 싶다”고 말했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