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철옹성 할리우드' 무너뜨려… 64년 만에 칸·아카데미 동시석권 ['기생충' 아카데미 4관왕]

입력 : 2020-02-10 18:40:32 수정 : 2020-02-11 19:41: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세계 영화史 다시 쓴 한국 첫 오스카 수상 / 세계적 거장 쟁쟁한 경쟁작 제치고 / 오스카 최고 영예 작품상까지 받아 / 아시아 작가 각본상 수상도 최초 / “백인상 전유물 아카데미 전환기” / “세계를 위한 승리” “놀라운 성과” / 전 세계 외신 일제히 찬사 한목소리
오스카의 주인공들 한국영화 최초로 아카데미상 4관왕을 차지한 ‘기생충’의 주역 배우들이 10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더 런던 웨스트 할리우드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송강호, 이선균, 최우식, 장혜진, 봉준호 감독, 박소담, 박명훈, 조여정. 로스앤젤레스=뉴스1

미국 할리우드 영화계를 대표하는 배우와 감독, 제작자, 기술자, 작가 총 8469명이 꼽은 지난해 최고의 영화는 다름 아닌 한국영화 ‘기생충’이었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지난달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에 이어 10일 미 아카데미(오스카)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 트로피 4개를 싹쓸이하면서 그간 외국어 영화에 철옹성 같던 할리우드의 장벽이 와르르 무너졌다. 백인·남성 중심의 보수적 성향이 강한 아카데미 시상식이 전환기를 맞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얼싸안은 봉준호·송강호 9일(현지시간)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부문 수상작으로 호명되자 봉준호 감독(왼쪽)과 배우 송강호가 서로를 얼싸안으며 기쁨을 나누고 있다. 로스앤젤레스=AP연합뉴스

◆작품상 수상 “이변 중 이변”

 

봉 감독이 한 인터뷰에서 말한 대로 “오스카상은 국제영화제가 아닌 ‘로컬’(지역영화제)”이지만 오스카는 세계 영화 산업의 본산인 할리우드의 최대 영화상이란 점에서 이번 수상의 의미는 엄청나다. 기생충은 무엇보다 ‘1917’과 ‘아이리시맨’, ‘원스 어폰 어 타임…인 할리우드’ 등 세계적 거장들의 쟁쟁한 경쟁작을 제치고 최고의 영예인 작품상을 거머쥐었다.

 

오스카 92년 역사상 작품상을 받은 첫 외국어 영화. 작품상과 국제장편영화상(옛 외국어영화상)을 동시에 받은 첫 작품. 이렇듯 기생충은 오스카 역사를 새로 썼다. 그런 만큼 국제장편영화상과 각본상을 넘어 감독상, 나아가 작품상까지 기생충이 받은 건 영화 전문가들이나 외신도 전혀 예상하지 못한 일이었다. 관객들을 제1차 세계대전의 한복판으로 데려가는 샘 멘데스 감독의 ‘1917’과 작품상이나 감독상을 나눠 가질 것으로 예상됐다. “이변 중의 이변”이라 할 만하다.

이뿐 아니라 ‘기생충’은 세계 영화사를 새로 썼다. ‘마티’(1955) 이후 64년 만에 칸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과 오스카 작품상을 받은 2번째 작품이 됐다.

 

또 7년 만에 칸영화제 황금종려상과 오스카 국제장편영화상을 받은 6번째 작품이기도 하다. 앞서 프랑스 영화인 ‘흑인 오르페’(1959)와 ‘남과 여’(1966), 서독 영화 ‘양철북’(1979), 덴마크 영화 ‘정복자 펠레’(1988), 오스트리아 영화 ‘아무르’(2012)만이 두 상을 품에 안은 바 있다.

 

아시아로 범위를 좁혀 봐도 이번 오스카 시상식은 대이변이다. 아시아 작가가 각본상을 탄 건 오스카 역사상 처음이다.

 

봉 감독은 또 아시아에서 오스카 트로피를 2번째로 받아 든 감독이 됐다. 대만 출신의 세계적 거장인 리안 감독만이 먼저 오스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리안 감독은 ‘브로크백 마운틴’(2005)과 ‘라이프 오브 파이’(2012)로 감독상을 2차례 받았다. 로이터통신은 “한국어로 된 ‘기생충’은 국제 시장에서 유례없는 파란을 일으켰다”고 평했다.

영화 ‘기생충’으로 봉준호 감독과 함께 아카데미 시상식 각본상을 수상한 한진원 작가. 로스앤젤레스=AFP연합뉴스

◆찬사 일색 외신 평가

 

많은 해외 매체가 ‘기생충’의 성과에 대해 “오스카 역사를 다시 썼다”고 입을 모았다.

 

CNN은 작품상 수상에 대해 “가장 선두주자로 꼽혔던 화제작 ‘1917’을 제치고 이뤄낸 놀라운 성과”라고 전했다.

아시아 여성 프로듀서 최초로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한 곽신애 바른손 E&A 대표. 로스앤젤레스=로이터연합뉴스

AP통신은 “아카데미가 한국으로 눈을 돌려 사회적 불평등을 그린 ‘기생충’에 보상을 했다”며 이를 “세계를 위한 승리(a win for the world)”로 평가했다. 영화 제목 ‘기생충’처럼 아카데미 회원들의 피부 속으로 파고들어가 미국 영화상 시상식에서 새 역사를 썼다는 설명이다.

 

 

 

외국어 영화로 이뤄낸 쾌거라는 점도 외신의 주목을 받았다. 워싱턴포스트(WP)는 “‘기생충’이 아카데미 최초로 외국어 영화로 최고상을 수상하며 놀라운 밤을 장식했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지금껏 어떤 한국영화도 할리우드 최고상에 후보로 오른 적이 없었다”면서 “한국영화 ‘기생충’의 수상은 국제영화에 대한 오스카 유권자들의 관심이 증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진영·정지혜 기자 jy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