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서울교대 성희롱’ 현직 교사·임용대기자 내주 감사…처벌 받나

입력 : 2019-06-09 10:49:32 수정 : 2019-06-09 10:49:3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슈톡톡] 서울교대 성희롱 논란
서울교육대학교에 남학생들의 성희롱 의혹을 규탄하는 메시지가 붙어 있다. 연합뉴스

교육 당국이 교대 재학 시절 사전 동의 없이 여학생 사진이 실린 ‘소개 책자’를 만드는 등 이른바 ‘서울교대 성희롱 논란’에 연루된 현직 교사와 임용대기자 감사에 착수하기로 결정하면서, 실제 처벌로도 이어질지 관심이 쏠린다. 논란이 불거지고 두 달이 넘었지만, 졸업생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탓에 당국이 미온적으로 대응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그동안 있었다.

김경성 서울교대 총장이 발표한 담화문. 서울교대 홈페이지 캡처

◆서울시교육청, 현직 교사·임용대기자 내주 감사

 

서울시교육청은 ‘서울교대 성희롱 사건’에 연루된 현직 교사 7명과 임용 대기자 11명 감사를 내주 중으로 시작하겠다고 9일 밝혔다. 조사 대상 졸업생은 총 24명이며, 현직 교사와 임용 대기자를 제외한 나머지 6명은 사립학교를 포함해 서울지역 초등학교에 근무하지 않고, 임용시험 합격 기록도 없어 아직 현황파악이 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청은 또 현직 교사 중에는 정규 교사 임용 전, 시간강사로 일할 때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을 성적 대상화·희롱한 사람도 있다고 밝혔다.

 

서울교대 성희롱 논란은 사전 동의 없이 신입 여학생 사진이 담긴 책자를 만들고, 남학생 대면식에서 이를 평가하는 등의 성희롱을 저질렀다는 폭로가 지난 3월 나오면서 불거져 누리꾼들의 분노를 샀다. 서울교대는 학교 차원 조사로 ‘대면식 성희롱’에 가담한 재학생 11명에 유기정학 등의 징계를 내렸으며, 졸업생 24명의 명단을 서울시교육청에 통보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서울교대와 협력해 나머지 졸업생들의 현황도 최대한 파악하겠다”며 “감사결과에 따른 후속 조처를 철저히 하겠다”고 약속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게시글. 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청와대 청원에 서울교대 총장 약속도…전교조 “엄청난 충격”

 

지난달 8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우리 아이들이 성희롱을 일삼는 교대 출신의 남선생들에게 수업받지 않도록 해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에서 게시자는 “현직 교사 처벌이 어렵다는데 누가 마음 놓고 애를 학교에 보내겠느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교대에서부터 범죄자를 가려내 임용이 불가하도록 부탁한다”며 “현직 교사 중에서도 성범죄자가 설 곳을 없애 달라”고 호소했다.

 

김경성 서울교대 총장도 같은달 13일 발표한 담화문에서 사태에 안타까움을 드러낸 뒤, “학생들의 징계 이행과 성평등 상담교육 상황을 철저히 살피겠다”며 “조사과정에서 확보한 일부 졸업생들 자료는 곧 관할 교육청에 인계해 적절한 조치를 요청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교조도 비슷한 시기 낸 성명에서 “‘서울교대 성희롱 사건’은 현직 교사를 포함한 예비교사들의 성차별·성폭력 문화를 보여줬다”며 “교사로서 가져야 할 성 평등·인권 의식에 반하는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어린 학생들에게 인간의 존엄과 평등한 공동체를 가르쳐야 하는 미래 교사로서 절대 용납될 수 없는 행동”이라며 “초등교사로 성장하기 위한 배움의 공간에서 일어난 이번 사건은 국민들에게 엄청난 충격과 실망을 안겼다”고 강조했다.

 

전교조는 가해자를 분리해 2차 피해를 막고, 치유 프로그램으로 피해자의 상처를 달래야 한다면서 ‘철저한 조사’와 ‘단호한 처벌’이 교대가 국민 신뢰를 회복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성희롱 논란을 “일부 학생 일탈로 치부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