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육아휴직 일등 기업은?… ‘워라밸 공시’ 검토

입력 : 2024-06-09 19:11:08 수정 : 2024-06-09 21:38:0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기업별 일·생활 균형 제도 현황 공개
정부, 연내 완료 목표 연구용역 발주

정부가 육아휴직, 유연근무제 등 기업의 일·생활 균형을 위한 제도 활용 현황을 공시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일·생활 균형 경영 공시제’ 도입에 관한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고 9일 밝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일·생활 균형을 위한 제도로는 육아휴직과 출산휴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가족돌봄휴가, 시차출퇴근, 재택근무 등이 있다. 이런 제도들은 저출생 극복과 직장문화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회사에 따라 도입·활용에 편차가 크다. 다만 일반인 입장에선 회사별 격차를 파악하기 힘들다.

일·생활 균형 경영 공시제는 이런 제도 도입·활용 현황을 일반에 공개하도록 하는 것이다. 공시제가 도입되면 육아휴직 활용률이나 유연 근무 활용률이 현저히 낮은 기업과 높은 기업 등을 알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이를 통해 민간기업의 일·생활 균형 문화를 확산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구직자들이 ‘워라밸’(일·생활 균형) 좋은 회사를 선택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최근 대한상공회의소가 청년 구직자 300명을 대상으로 직장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들은 직장 선택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복수응답)으로 ‘임금과 복지 수준’(86.7%) 다음으로 ‘워라밸’(70.0%)을 꼽았다.


고용부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국내외 유사 도입사례를 검토하고, 구체적인 도입 방안과 기업 참여 활성화 방안 등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연구는 연내 완료가 목표다. 고용부 관계자는 “아직 도입을 검토하는 단계로 추진 여부와 시점은 연구 결과 등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김유나 기자 y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나연 '깜찍한 브이'
  • 나연 '깜찍한 브이'
  • 시그니처 지원 '깜찍하게'
  • 케플러 강예서 '시크한 매력'
  • 솔지 '아름다운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