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현대차, 美 아이오닉5 로보택시 '운전면허 취득' 영상 공개

관련이슈 이슈플러스

입력 : 2024-03-31 17:06:55 수정 : 2024-03-31 17:06:5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합격률 16% 시험 통과"…시각장애인 홀로 태우고 자율주행

현대차[005380]는 아이오닉5 자율주행 로보택시의 미국 운전면허 취득 과정을 담은 캠페인 영상을 자사 월드와이드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고 31일 밝혔다.

'아이오닉5 로보택시, 운전면허 시험 통과'라는 제목의 이 영상에서 아이오닉5 로보택시는 미국 네바다주 주행 시험관을 조수석에 태운 채 라스베이거스 시내에서 운전면허 시험을 치른다.

 

라스베이거스 시내에서 진행되는 아이오닉5 로보택시 운전면허 시험. 현대차 제공

교통법규 준수는 물론 옆 차로 상황 인지 여부와 갑작스러운 전방 장애물에 대한 대응 등 실제 사람을 시험하는 것과 동일한 기준이 적용된다.

영상에서 아이오닉5 로보택시는 모든 평가 항목을 통과해 단번에 면허를 취득한다.

면허 시험관인 캔디스 존스는 "지난 25년간 시험 감독을 맡은 3만1천500명 가운데 약 16%만 통과했다"고 소개했다.

면허를 취득한 아이오닉5 로보택시는 실제 시각장애인인 펄 아웃로 씨가 홀로 원하는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이오닉5 로보택시는 현대차그룹과 미국 자율주행 기술 전문기업 앱티브가 2020년 설립한 합작법인 모셔널에서 개발했다.

이는 '미국 연방 자동차 안전기준'(FMVSS) 인증을 받은 첫 미국자동차기술자협회(SAE) 레벨 4 단계 자율주행 차량이다. 대부분 도로에서 운전자 개입 없이 시스템이 주행을 제어할 수 있는 단계다.

지성원 현대차 브랜드마케팅본부장은 "현대차는 사람들에게 한 차원 높은 이동의 자유를 선사하는 미래 모빌리티를 추구한다"고 밝혔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
  • 박은빈 '반가운 손 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