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AI 기반 평생직업능력개발 플랫폼 구축

입력 : 2022-01-14 01:40:00 수정 : 2022-01-13 22:55:0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폴리텍1대학 서울정수캠퍼스
러닝팩토리·폴리스튜디오 개관

한국폴리텍1대학이 모든 산업 분야(x)에 인공지능(AI)이 융합된 ‘AI+x’ 기술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폴리텍1대학 본부 서울정수캠퍼스는 13일 AI 기반 평생직업능력개발 플랫폼을 구축하고 ‘AI+x 러닝팩토리 및 서울폴리스튜디오’ 개관식(사진)을 개최했다.

폴리텍에 따르면 러닝팩토리는 제품 생산의 전체 공정이 한곳에서 연결되도록 여러 교과의 실습 장비를 갖춘 통합공간이다. 정수캠퍼스는 AI+x 러닝팩토리로 인공지능응용개발센터(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 및 창의융합기술센터(기계시스템디자인과)를 운영한다.

인공지능응용개발센터는 단기간에 집중해 코딩 지식을 가르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양성을 목표로 한 AI 부스트캠프다. 주로 비전공자를 훈련시킨다.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데이터 수집에서 분석까지 체험할 수 있다. AI 영상을 이용해 방문객 특성 분석, 자율주행 자동차 트랙 모니터링 등이 가능하다.

창의융합기술센터는 가상현실(VR) 가공실습 및 AI 제어 장비 등을 갖추고 있다. 기계설계·가공·디자인 기술의 전 공정을 융합형으로 다룬다. 학생들이 현장에서 제품 디자인부터 완성 단계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관리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폴리스튜디오는 미디어 창작 활동과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도록 지역사회에 개방된다. 인근 직업훈련학교 등에 △이러닝 콘텐츠 △웨비나(웹+세미나) 장소 지원 △1인 미디어 등 진로체험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학교법인 폴리텍 조재희 이사장은 이날 “성공적인 디지털 대전환으로 저출산·고령화 속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얻을 수 있다”며 “실감형 콘텐츠 등 신기술 적응과 생애 직업능력 개발 지원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수캠퍼스 이수영 학장은 “지속적 학과 개편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기술 인재를 양성할 것”이라며 “폴리텍1대학을 누구나 일할 수 있는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일류 일자리 대학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승훈 기자 shka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