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불면증 극복하는 법,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로 확인하자

입력 : 2015-07-10 00:05:11 수정 : 2015-07-10 00:05: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불면증 극복하는 법,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로 확인하자
불면증 극복하는 법,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로 확인하자

불면증 극복하는 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포털사이트에서 불면증 극복하는 법에 대한 관심이 모이고 있는 가운데 불면증이란 일차성 불면증이란 수면의 시작이나 수면 유지의 어려움, 또는 원기 회복이 되지 않는 수면을 호소하는 수면장애로 내과 질환, 우울장애 등 타 정신과적 장애나 약물 등의 요인이 원인이 아닌 불면증을 말한다.

불면증 극복하는 법으로는 불면증 초기, 정신적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에는 수면제가 도움이 된다. 애초에 수면제는 이런 경우에 단기간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약으로 그러나 불면증이 3개월 이상 오래되면 만성불면증이 되는데 이 경우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이런 경우에는 잠에 대해 환자가 가지고 있는 지나친 공포를 줄여주어야 하고, 잠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그리고 환자의 뇌가 적절한 시간에 잠이 오는 신호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불면증 극복하는 법에는 일련의 생활 습관도 포함되는데 첫째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음료와 식품을 점심 이후에는 섭취하지 않기, 둘째 낮에 가볍게 운동하기, 셋째 술 마시는 것 피하기 등이 있다. 이외에도 넷째 잠이 오지 않을 경우 독서나 가벼운 목욕 등 다른 활동 해보기, 다섯째 과식 또는 물을 마시는 것 피하기, 여섯째 낮잠 삼가기, 일곱째 낮에 야외에서 햇빛 많이 쬐기 등이 있다.

불면증 극복하는 법에 누리꾼들은 "불면증 극복하는 법, 불면증 힘들겠다", "불면증 극복하는 법, 조심하자"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우울증 징후가 누리꾼의 관심을 받고 있다.

뇌의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받는 우울증은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 병이다. 때문에 우울증을 겪고 있다면, 이를 빨리 인지하고 최대한 빠르게 치료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다음은 미국정신의학회 정신장애진단 통계편람 우울증 자가진단항목이다. 하기 항목 중 5가지 상태가 2주 이상 지속될 경우 우울증으로 판단할 수 있다.
 
1. 하루 종일 거의 우울한 기분이 지속된다.
 
2.일상 대부분의 활동에서의 흥미가 현저히 떨어진다.
 
3. 다이어트 중이 아닌데도 체중이 감소 또는 증가한다.

4. 최근 매일 불면증 또는 잠이 평소 보다 많아졌다.

5. 매일 정신이 흥분 또는 지체된다.

6. 매일 피로하거나 무기력하다.

7. 자기 비난을 하고, 자책감을 느낀다.

8. 매일 사고와 집중력이 감소되고, 결정을 잘 하지 못한다.

9. 죽음에 대해 반복적인 생각을 한다.

이슈팀 en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해린 '시크한 매력'
  • 뉴진스 해린 '시크한 매력'
  • 한소희 '완벽한 미모'
  • 박보영 '깜찍하게'
  • 장희령 '청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