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은 '이것'

입력 : 2015-04-10 10:35:55 수정 : 2015-04-10 10:35:55

인쇄 메일 url 공유 - +

비타민 풍부한 채소류 안(眼)건강 도우미,
결명자·구기자·감잎, 차로 달여 먹으면 효과 높아

안구건조증은 현대인들에게 떼려야 뗄 수 없는 질환이 됐다. 책을 많이 보는 학생이나 수험생, 컴퓨터 사용이 많은 직장인 등에서 발병비율이 높은 편이기 때문.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도시 인구 10명 중 9명은 안구건조증을 한 번 이상 경험해봤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 됐다.

그런데 안구건조증을 방치할 경우 시력저하 만성통증 등 및 각종 안과 질환에 시달릴 수 있다. 치료는 물론 평소 예방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바른 식습관으로도 눈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

◆결명자차

결명자(決明子)는 대표적인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군이다. 결명자라는 이름부터가  '눈을 밝게 틔우는 씨앗'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예부터 한약재로도 널리 쓰였다.

단아안청아한의원 김진아 원장은 "동의보감(東醫寶鑑)에 보면 결명자에 대해 '눈이 붉거나, 붉은눈물이 나는 것을 다스린다'고 기록하고 있다"며 "결명자 생것을 그대로 달여 먹으면 눈의 충혈 및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시린감, 건조감 개선에 효능이 크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결명자차는 자주 마시면 결막염, 백내장, 녹내장 등 안과 질환 치료 및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기자차

고대 진나라 진시황의 불로초, 근대 청나라 말 서태후의 필수식품으로도 꼽혔던 구기자는 간장과 신장을 보하고 정력을 복돋아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의학에서 안구건조증의 발생 원인은 체내 간장과 신장의 기능이 저하돼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고 쌓인 화기(火氣)가 눈으로 올라가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보하는 구기자가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

아울러 구기자에는 싸이클로스포린(Cyclosporine)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시력회복 및 안구건조증치료에 도움이 된다.

◆감잎차, 블루베리, 당근, 시금치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한 감잎차는 안구건조증 및 야맹증 등 안과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며,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날씨에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최근 수년간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블루베리 역시 안구건조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 블루베리는 비타민A, 칼슘,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해 눈의 노화 예방 및 피로개선에 좋다.

당근은 예부터 눈에 좋은 채소로 알려져 있으며, 블루베리와 마찬가지로 비타민A,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비타민C가 풍부한 시금치는 체내 유해산소를 해독하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며, 루테인과 안토시아닌 성분으로 인해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원장은 "눈에 좋은 식품군을 고루고루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 생활습관에 있어 전자기기 사용빈도를 줄이고, 사용 간에도 주기적으로 눈을 쉬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며 "실내 적정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 또한 안(眼)건강 유지에 순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헬스팀 임한희 기자 newyork29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차주영 '완벽한 비율'
  • 차주영 '완벽한 비율'
  • 샤오팅 '완벽한 미모'
  • 이성경 '심쿵'
  • 전지현 '매력적인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