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살 찌기 쉬운 당신, 토양 체질

입력 : 2014-08-22 11:14:51 수정 : 2014-08-22 11:14:51

인쇄 메일 url 공유 - +

김미경 서울특별시 북부병원 한방과 과장
외모상 얼굴이 둥근 편이고 상체가 하체보다 발달하여 약간 통통해 보이는 소양인인 경우 토양 체질에 해당되는 경우가 많다.

토양 체질은 사상체질로는 소양인에 속한다. 성격이 둥글고 원만하며 외모도 유순하게 생긴 편이다. 다만 성격이 급한 편이어서 가만히 있는 것을 힘들어 하는 편이고 직선적이며 실수도 많지만 뒤끝이 없고 시원시원한 성격이 장점이다. 추진력이 강해 독선적으로 보여질 수도 있으나 의외로 겁이 많고 지구력이 약하고 남의 말을 잘 받아들이며 귀가 얇고 사소한 것에도 마음이 잘 변화한다.

눈으로 하는 일에 능하며 한 번 본 것을 잘 따라하고 기억하는 편이다. 대체로 외향적인 성향이며 정이 많고 애교도 많으며 눈웃음치는 게 예쁘다. 토양 체질 여자 연예인으로는 김혜수씨를 들 수 있다.

토양 체질은 건강할 때는 매일 대변을 잘 보나 대변에 문제가 생기면 병이 왔다는 신호이다. 사우나에서 땀을 내는 것은 좋으나 몸이 약해졌을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토양 체질은 소화기능이 비교적 좋으며 대신에 신장 기능이 약하다. 그래서 오히려 좋은 소화력으로 인해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을 즐기는 경우 위장염증이나 궤양이 올 수 있고, 신장과 비뇨 생식기 계통이 약하므로 소변 문제, 전립선 질환, 양기부족, 불임증, 알러지 질환, 당뇨, 피부병 등이 올 수 있다.

토양 체질은 땀을 내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몸을 차갑게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혈압이 다소 낮은 것이 건강에 이롭고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을 자제하고 향신료 사용을 자제한 사찰 조리법으로 식사 하는 게 좋다.
 
토양 체질에게는 닭고기를 제외한 일부 육식(돼지고기, 소고기, 계란흰자), 쌀, 보리, 팥, 녹두, 검은콩, 버섯류, 해물, 생선, 어패류, 대부분 푸른 야채(양배추, 오이, 상추), 도라지, 연근, 호박, 두부, 우유, 호두, 과일(참외,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비타민E, 영지, 알로에, 산수유 등이 추천된다.

반면에 현미, 찹쌀, 닭고기, 개고기, 염소고기, 열성식품(겨자, 후추, 고추, 파, 카레, 생강), 인삼, 꿀, 과일(사과, 귤, 오렌지, 망고), 미역, 다시마, 클로렐라, 옻닭, 비타민B 등은 피하는 게 좋다.

김미경 서울특별시 북부병원 한방과 과장

기고·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세계섹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강한나 '깜찍한 볼하트'
  • 강한나 '깜찍한 볼하트'
  • 지수 '시크한 매력'
  • 에스파 닝닝 '완벽한 비율'
  • 블링원 클로이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