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동준의 일본은 지금] "지하철 옆자리에 남자 앉으면 불쾌해"…번지는 혐오

입력 : 2017-10-26 13:00:00 수정 : 2017-10-26 14:57: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일본에서 지하철 이용을 두고 남녀 간 대립이 혐오로 확산하는 모습이다.
지하철 성추행문제가 발단된 남녀 간 충돌에 “오죽했으면 그러겠나”라고 주장하는 여성들과 “남성을 성추행범 취급한다”는 남성들 의견이 맞선다.
이러한 가운데 성범죄자 치료전문가가 “남성은 치한 예비군”이라는 발언으로 논란을 가중하고 있다.
옆자리 앉는 남성이 불쾌하다는 여성들. 그들은 지하철 자리가 띄엄띄엄 비어 있음에도 여성 옆에 골라 앉는 건 '민폐 행위'라고 주장한다. 이미지와 같은 상황이라면 남성도 불편을 느낄 거 같다.
■ 옆자리 앉는 남성 불쾌하다…“민폐 행위, 죄 물어야“
지난 20일 일본 여성 뉴스포털 아사죠에는 지하철을 이용하는 여성들의 불편한 목소리가 전해졌다.

여성들은 지하철 성범죄가 증가하여 문제로 거론되는 지금 남성들의 민폐 행위가 ‘도를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들은 지하철 빈자리가 다수 있지만 남성들 특히 중년 남성이 옆자리에 앉아 ‘불쾌함을 느낀다’고 하소연한다.

그러면서 빈자리가 적다면 이해하겠지만, 다른 자리에 앉아도 되는데 굳이 여성 옆에 앉는 건 ‘민폐 행위’라며 옆에 앉는 것조차 무섭고 기분 나쁘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그들은 또 남성들이 겉으론 스마트폰을 보거나 잠자는 모습이지만, 주변을 둘러보면 아저씨들이 여성을 바라보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며 이러한 모습이 결정적인 증거라고 강조했다.

한 34세 회사원 여성은 “옆자리에 앉은 아저씨가 눕다시피 할 정도의 자세로 치마 입은 여성을 바라봤다”며 “이를 눈치챈 여성이 자리를 옮겼다”는 사례를 들어 비슷한 경험의 호소가 줄을 이었다.

또 한 20대 여성은 “남성이 옆에 앉는 것만으로도 불쾌함을 느낀다“며 ”민폐를 끼치는 행위에 죄를 물어야 한다“는 의견을 게재해 공감이 이뤄졌다.

한편 이러한 주장에 모든 여성이 찬성하고 동의하는 건 아니다. 남성도 옆자리 여성의 행동에 불쾌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남성도 옆자리 여성 행동에 불쾌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
■ “남자라면 누구나 치한 예비군”
남녀 간 의견 충돌이 심화하는 가운데 일본 성범죄자 전문치료기관 정신보건·복지사 사이토 아케미는 “치한은 일상에서 마주하는 평범한 남성”이 주를 이룬다고 주장했다.

지난 12년간 성범죄자 약 1000명을 치료한 그는 “남자라면 누구나 치한 예비군”이라며 “성추행 범죄를 저지른 남성 대부분은 가정에서 좋은 남편이자 아버지이며 직장에서는 근면 성실한 모습을 보이는 어디에나 있을 것 같은 평범한 남성이 대부분”이라고 했다.

그는 이러한 주장에 남성들의 본능적인 면을 지적했다.
그는 만원 전철 손가락 하나 움직이기 힘든 상태에서 불쾌함 등 자신의 ‘감정 스위치’를 억누르게 되는데, 이때 여성의 신체가 접촉하게 되면 예상할 수 없을 정도의 강한 충격이 전달돼 본인 의지와는 상관없이 추행하게 된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또 성추행 저지른 남성중에서도 특히 재범 등 중독성향을 보이는 남성 200명을 상담한 결과 ‘성추행에서 얻은 성적 쾌감이 머릿속에 기억돼 한 번 쾌감에 눈 뜬 사람은 행위를 멈출 수 없게 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반복되는 치한행위를 ‘중독적인 성 의존증'이라고 정의했다.
12년간 성범죄자를 치료해온 정신보건 복지사 사이토는 "남자라면 누구나 치한 예비군이 될 수 있다"며 남성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 허핑턴포스트)
■ “사회 가치관 가해자 심리에 영향”
정신 보건사 사이토는 ‘사회의 보편적 가치관’이 가해자 심리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그는 ‘성을 통해 여성을 지배하는 것’이 남성의 욕망과 정복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일종의 행동‘이라는 가치관은 성범죄를 의미하지만, "남성은 성으로써 여성을 지배한다", "여성은 남성의 성욕을 받아들여야 한다" 등의 생각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뿌리 깊게 남아있는 보편적인 생각이라며, 이러한 생각은 성범죄자뿐만 아니라 많은 남성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즉 남성 중심 사회의 왜곡된 가치관이 성범죄를 합리화한다는 주장으로, 과거 사무라이(무사)가 칼을 뽑아 여성에게 성을 요구할 수 있는 ‘특권’을 지니고 이를 거절하면 목을 베는 시대는 지났지만, 이러한 ‘특권’이 지금 일본에 남아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그는 치한행위를 두고 ‘중독적인 성 의존증'이라고 정의하면서도 병리화는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범죄를 저지르고서도 “나는 환자다. 어쩔 수 없다” 등 변명의 소지가 되고, 감형 사유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 일본 무사들은 여성을 추행할 '권리'가 있었다. 이에 여성을 추행해도 처벌 받지 않았다. (사진= NHK)
■ 억울한 남성들
앞서 여성들의 주장과 성범죄 치료전문가의 ‘예비 성범죄자가 될 수 있다‘는 발언에 남성들은 억울한 심정을 드러냈다.

일부 남성들 사이에서는 지난 8월 성범죄 차단과 여성들의 무고방지를 위해 무산된 ‘남성 전용칸’ 도입을 다시 청원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남성들은 성범죄자는 남성이 다수를 차지하고 피해 여성의 괴로운 심정은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남자라는 이유로 비난의 화살이 돌아오는 점과 누구나 이용하는 대중교통 자리를 두고 옆에 앉는 것을 문제시하는 것은 남성에 대한 차별과 혐오라는 입장이다.

이러한 남성들 주장에 여성도 힘을 더하면서 옆자리에 앉는 것조차 불쾌하다는 것은 지나친 과민반응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계속된 마찰과 오해로 남성들이 '남성 전용칸' 요구를 하기도 했다. (사진= 일본 청원 사이트)
남녀 간 견해차가 혐오로 확산하는 지금 성범죄 근절을 위한 노력과 남성들의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또 남녀가 대립하며 떨어져 지낼 방법을 고민하는 것보다 함께해야 한다는 생각 그리고 배려하는 마음이 필요해 보인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