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충돌 4초전 기내경보장치 작동… 기수 즉각 못올린 까닭은?

관련이슈 아시아나 여객기 착륙 사고

입력 : 2013-07-10 10:58:03 수정 : 2013-07-10 10:58:0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한국 조사단·美 연방교통안전위 합동조사 착수
“경고 불구 속도·고도 왜 방치했나”
美 언론들은 조종사 과실에 무게
아시아나·NTSB선 “단정 말라”
착륙 직전에 관제사 교체 드러나
“엔진출력 제대로 안나와” 진술도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착륙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한국 조사단이 8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미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와 합동조사를 시작했다. 블랙박스 분석 작업이 시작된 만큼 조종사 과실, 기체 결함, 관제 시스템 이상 등을 둘러싸고 관측만 무성했던 사고 원인이 점차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항공기가 착륙 직전에 랜딩기어(착륙장치) 등이 정상 작동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조종사 과실 쪽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하지만 충돌 전 엔진 출력이 제대로 올라가지 않았다는 진술이 나오고, 충돌 사고 직전 관제사가 교체되는 등 반론도 만만치 않다. 결국 활주로 진입을 앞두고 항공기 속도와 고도가 급격하게 떨어졌는지가 사고원인을 밝히는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인다.


클릭하면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조종사 과실 가능성” vs “조사결과 더 지켜봐야”

NTSB의 7일(현지시간) 발표에서 사고기는 충돌 직전까지 기체에 이상이 없었다고 밝혔다. 착륙하기 위해 날개가 30도 아래로 젖혀졌고, 착륙 바퀴도 정상적으로 나와 있었다고 했다. 블랙박스의 음성기록장치(CVR)에는 기장과 부기장이 충돌 직전까지 항공기에 어떤 문제가 있다는 대화를 나눈 흔적도 없다.

이런 정황이라 미국 언론들은 조종사 실수 가능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NTSB의 데버러 허스먼 위원장이 기체결함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았고, 대부분 착륙을 준비한 조종사 행동에 초점을 맞췄다”고 보도했다. 월스트리트 저널도 “허스먼 위원장 발언은 조종실 근무자가 왜 항공기 속도가 떨어질 때까지 방치하고, 충돌 2초 전까지 결정적인 조치에 실패했는지 규명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허스먼 위원장은 “기장 과실로 단정하긴 이르다”며 “아직 조사는 한참 멀었다. 더 많은 정보와 자료를 분석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아시아나항공은 즉각 반박했다. 윤영두 사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현재 NTSB와 조사단의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며 “(조종사의 과실인지는) 예단할 수 없는 일이고 예단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사고 직전 여객기가 느린 속도로 활주로에 접근했다는 지적에 대해 윤사장은 “관제탑으로부터 오케이 사인을 받아서 착륙하는 과정이었다”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조사단 조사에서 조종사들이 “고도가 낮아서 출력 레버를 당겼지만, 생각만큼 출력이 나오지 않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충돌 사고 7초 전 관제탑에서 속도가 낮다고 경고하자 곧바로 고도를 올리기 위해 출력을 높였지만 적시에 작동하지 않았다는 얘기다. 따라서 기체 결함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관제사 교체 시점도 사고 원인 분석의 새로운 변수가 되고 있다. 사고기가 공항에서 7마일 떨어진 지점에서 교신한 관제사와 충돌 직전의 관제사가 다른 사람인 것으로 나타나 항공기의 고도가 낮고 활주로에 충돌 우려가 있다는 경보를 너무 늦게 알려준 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역시 조사가 필요한 부분이다.

◆합동조사 결과 6개월 이상 소요될 듯

한미 양측은 운항과 엔진, 기체, 블랙박스 등 분야별로 심층조사를 벌이고 있다. 블랙박스를 해독하는 데는도 한국 측에서 정부와 아시아나 1명씩 2명이 참여하기로 했다. 한국에서 파견된 조사관들은 공항 인근 호텔에 묵고 있는 사고기 조종사 4명을 4시간 동안 면담하고 접근 속도와 고도, 기기조작과 더불어 항공기의 잔해와 분포 상태 등을 조사했다. 이들 조사관은 앞으로 활주로나 비행장 상태도 점검하는 등 현장조사를 일주일 이상 진행할 예정이다.

보통 사고조사 절차는 초동조치 분석과 현장조사에 이어 블랙박스와 운항·정비, 기체 등을 비롯한 분야별 상세조사로 이어진다. 국제 항공기사고 조사는 통상 최종보고서가 나오기까지 짧아도 6개월은 족히 걸린다는 게 항공업계 전언이다. 국토교통부 최정호 항공정책실장은 “사고 발생 경위 등에 따라 통상적으로 짧게는 6개월, 길면 3년이 걸릴 수도 있다”며 “블랙박스 해독과 관계 당사국 협의와 같은 절차가 있으면 1년 이상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황계식 기자, 샌프란시스코=박희준 특파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