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척추손상환자 보행 재활치료 로봇 도입

입력 : 2013-01-01 22:39:18 수정 : 2013-01-01 22:39:1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서울대병원 등 국내 4곳에
물리치료사 없이도 훈련 가능
주변 사람의 도움 없이도 보행 재활치료를 받을 수 있는 로봇이 국내에 본격 도입돼 뇌졸중이나 척수손상으로 보행기능을 잃은 환자들의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척수손상을 입어 스스로 걸을 수 없는 환자가 보행로봇 장비를 이용해 러닝머신 위를 걸으며 축구공을 차는 재활치료를 받고 있다.
서울대병원과 국립재활원, 양산부산대병원, 원주기독병원은 최근 지식경제부와 보건복지부의 재활로봇시범사업단(단장 김종배)으로부터 보행로봇을 각각 한 대씩 받아 보행로봇재활치료센터를 개소하고 치료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보행로봇은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다발성 경화증, 척수손상에 의한 신경계 손상 및 탈조건화로 인해 정상적으로 걷기 힘든 환자들이 물리치료사 등 의료진의 도움 없이도 잘 걸을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장비다.

보행로봇은 환자의 몸통과 고관절, 무릎, 발목을 움직여 보행이 가능하도록 제어해준다.

로봇 센서는 환자의 생체신호를 탐지해 인공 관절부로 두 다리를 움직이게 한다.

또한 환자의 다리 관절에 모듈화된 관절부를 장착해 관절에 실리는 충격 하중을 최소화하고, 관절을 보호함과 동시에 보행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환자는 미리 프로그램된 보행 패턴을 따라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재활치료를 하게 된다.

보행로봇은 환자의 신체 크기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다. 고관절에서 무릎관절까지는 350∼480㎜, 무릎관절에서 족관절까지는 353∼483㎜까지 조절할 수 있다.

키는 155∼200㎝, 체중은 최대 100㎏의 환자까지 균형을 잃지 않게 지지하며 보행 재활치료를 할 수 있다. 보행속도는 1시간당 0.3∼3㎞를 걷는다.

정선근 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는 “정보기술(IT)의 선두주자인 우리나라의 로봇재활이 세계 재활을 이끄는 것은 당연하다”며 “로봇재활이 보행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큰 희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신성 기자  sskim65@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