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安 “다음 정부서 임명직 안 맡겠다”… 文 ‘통합내각’과 거리두기

관련이슈 2012년 18대 대선

입력 : 2012-12-11 09:28:28 수정 : 2012-12-11 09:28:2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호남서 ‘文 지원’ 독자행보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지원에 나선 무소속 안철수 전 후보가 문 후보의 ‘공동정부’ 구상과 거리를 둔 채 독자 지원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안 전 후보는 10일 다시 대선후보직 사퇴 당시 말했던 ‘백의종군’ 의사를 밝혔다. 호남 유세에 나선 안 전 후보는 이날 전주시 전북대 앞에서 시민들과 만나 “다음 정부에서는 어떤 임명직도 맡지 않겠다”고 말했다. 안 전 후보의 이 같은 언급은 안 전 후보 세력 등과 손잡고 정권을 창출한 뒤 ‘대통합 내각’을 구성해 ‘시민의 정부’를 출범시키겠다는 문 후보의 공동정부 구상과 배치되는 것이다.

안철수 전 무소속 대선후보(가운데)가 10일 전북 전주체육관 앞에서 시민과의 만남 행사를 갖고 기표 도장 모형물을 들고 투표 참여를 호소하고 있다.
전주=연합뉴스
안 전 후보는 대신 “새 정치는 정치개혁과 경제개혁이 필수적”이라면서 “정치개혁은 기득권을 내려놓는 것이 필수적이며, 경제개혁은 모든 사람이 잘살게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전 후보 측 인사는 문 후보 측이 안 전 후보를 염두에 둔 사실상의 공동정부를 주장하는 데 대해 “후보 시절 청와대 임명직도 10분의 1로 줄이겠다는 공약을 내놓은 사람이 안 전 후보다. 안 전 후보의 기조와 맞지 않는 이야기”라고 했다. 또 다른 안 전 후보 측 관계자는 ‘임명직을 맡지 않겠다’는 발언에 대해 “문 후보의 거국내각에 대해 제기되는 권력 나눠먹기 등의 비판을 일축시킨 것이자, 선거 후에도 선거 결과와 상관 없이 기득권을 갖지 않겠다는 의미”라고 했다.

문 후보가 꺼내든 신당 카드에도 안 전 후보 측은 화답하지 않고 있다. 안 전 후보 관계자는 “대선 이후의 신당에 대해 거론하는 것은 너무 이른 이야기”라고 잘랐다. 문 후보 측이 내놓은 신당론에 대해 부정적인 기류도 깔려 있다. 안 전 후보 측은 문 후보의 공동정부·신당 구상이 국민들에게 권력 나눠먹기로 비칠 경우, 안 전 후보의 ‘새 정치’ 이상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를 하는 듯하다.

안 전 후보는 호남에서도 문 후보 지지 발언보다는 ‘새 정치’를 강조하면서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지원 방식을 고수했다. 안 전 후보는 전주와 광주를 잇달아 방문해 “새 정치와 정권교체를 위해 꼭 투표 참여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전주와 광주에서 각각 30분 남짓의 공개유세를 마친 안 전 후보는 지역별 지지자 네트워크인 포럼 회원들을 만났다. 감사 인사를 하고 투표참여를 독려했다고 안 전 후보 측 관계자는 전했다.

역대 선거에서 ‘혁신’의 편에 섰던 호남은 2002년 비주류였던 노무현 후보를 선택했지만 현재 당의 주류인 문 후보는 노 전 대통령만큼 강한 지지를 받고 있지 못하다. 대신 안 전 후보 사퇴 전 그의 지지율이 문 후보의 두 배에 이를 정도로 ‘안철수 현상’이 강하게 나타났던 지역이다. 그런 만큼 안 전 후보의 ‘호남 달래기’는 부동층의 투표율 제고 여하에 따라 남은 대선의 주요 변수가 될 수 있다.

전주·광주=김예진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