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HD현대·한화오션 ‘해양방산’ 기술 경쟁

입력 : 2025-05-27 06:00:00 수정 : 2025-05-27 11:24:00
이복진 기자

인쇄 메일 url 공유 - +

150개 기업 참가 ‘해양방위산업전’ 참가
HD현대, 대형 호위함·무인 전투함 첫선
한화오션도 구축함·에너지 시스템 공개

HD현대와 한화오션이 국내 최대 규모의 해양 방위산업 전문 전시회에 참가해 수출형 호위함 및 무인 전력 전투함 등을 최초로 공개한다.

 

HD현대의 조선 계열사인 HD현대중공업이 28일부터 나흘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5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에 참가해 LIG넥스원과 공동으로 전시관을 꾸리고 자체 개발한 수출형 호위함과 무인 전력 전투함 등을 최초로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HD현대중공업 미래형 무인전력모함 조감도. HD현대중공업 제공

MADEX는 우리나라 해군이 주최하는 국내 최대 해양 방위산업 전문 전시회로, 1999년부터 격년으로 개최된다. 올해는 12개국 150여개 기업이 참여하고, 30여개국 해군 대표단과 1만5000여명의 바이어가 전시회를 찾을 예정이다. HD현대중공업과 LIG넥스원 공동 전시관은 국내 함정, 수출 함정, 미래 함정 3가지 주제로 구성된다. 국내 함정 섹션에서는 HD현대중공업이 개발 중인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을 비롯해 울산급 배치-Ⅲ 선도함인 충남함, 자체 개발한 원해경비함이 전시된다. 수출 함정 섹션에서는 필리핀과 페루에 수출하는 호위함들과 함께 HD현대중공업이 개발한 고기능·고사양의 대양 작전용 6500t급 호위함이 최초로 공개된다. 

 

한화오션도 무인함정 10종, 수상함 4종, 잠수함 3종 등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미래형 함정 17종의 전시모형과 디지털 목업(Mock-up)을 선보인다.

 

무인함정 부문에서는 전투용 무인잠수정(UUV)과 유∙무인체계 지휘통제함이 전시된다. 특히 유∙무인체계지휘통제함은 다양한 유인 및 무인 전력을 탑재·통제하며 해상 작전을 수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상함 부문에서는 미래형 구축함과 최신예 대탄도탄 요격 능력이 추가된 차세대 호위함이 첫선을 보인다. 미래형 구축함은 전기추진체계, 통합마스트, 첨단함형, 통합네트워크, 스마트 함교, 병력절감 스마트함정 등의 미래 기술이 적용된다. 

 

한화오션에서 개발한 미래형 잠수함 조감도. 한화오션 제공

잠수함 부문에서는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을 겨냥해 다양한 함형별 모델이 전시된다. 현재 폴란드, 캐나다 등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는 3600t급 잠수함은 세계 최초로 공기불요추진체계(AIP)와 리튬이온 배터리를 동시에 탑재해 현존하는 디젤 잠수함 중 최고의 잠항지속 능력을 자랑한다. 


오피니언

포토

수지, 발레 삼매경…완벽한 180도 다리 찢기
  • 수지, 발레 삼매경…완벽한 180도 다리 찢기
  • 47세 하지원 뉴욕서 여유롭게…동안 미모 과시
  • 54세 고현정, 여대생 미모…압도적 청순미
  • 전종서 '순백의 여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