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엄마, 돼지비계 버리지 마요…건강식이래요” [수민이가 궁금해요]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 이슈플러스 , 수민이가 궁금해요

입력 : 2025-04-10 05:12:06 수정 : 2025-04-10 05:12:05

인쇄 메일 url 공유 - +

돼지고기 기름이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8위에 올랐다.

 

지난 6일(현지시간) 영국 매체 서레이라이브, 더 미러 등 외신에 따르면 돼지고기 기름이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8위에 선정됐다.

 

음식, 건강 등에 대한 심층 보도를 전문으로 하는 BBC Future는 국외 저널에 실린 식품 영양 연구를 바탕으로 100개를 선정한 후 영양 성분에 따라 순위를 매겼다. 

 

돼지고기 기름이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8위에 올랐다. 게티이미지뱅크

그 결과, 돼지고기 기름은 100점 만점에 73점을 받아 8위를 기록했다. 완두콩, 적양배추, 토마토, 고등어, 상추, 오렌지, 고구마 등 다른 92가지 식품보다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돼지고기 기름은 건강에 나쁘다는 인식이 강하다. 비계가 기름 덩어리라서 해롭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돼지고기 지방은 몸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그중 절반은 지중해 식단의 핵심인 올리브유와 동일한 올레산(Oleic Acid)이다.

 

돼지고기 기름에는 비타민D도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D는 뼈와 치아 형성에 기여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중요한 영양 성분인데 돼지기름 100g에는 비타민D가 약 200~300IU 함유돼 있다. 특히 야외에서 돼지가 사육된 경우 더욱 많은 양이 들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돼지고기 비계가 중금속 해독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다. 

돼지고기 비계 속 불포화지방산에는 비타민F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비타민F는 혈액순환 개선, 염증 완화, 피부 건강 유지, 뇌 기능 강화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돈자조금 제공

한국식품연구원이 6주간 공장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돼지고기 섭취 전후 혈중 중금속 농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납과 카드뮴이 각각 약 2%와 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돼지고기 속 불포화지방산이 장기나 인체에 쌓인 유해 물질을 결합해 배출시켰다고 분석했다.

 

다만, 과한 섭취는 문제가 될 수 있다. 돼지기름의 약 57%는 불포화지방산이지만, 약 38%는 포화지방산이기 때문이다. 많이 먹으면 자칫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고혈압 등의 혈관 질환에 노출될 수 있다. 

 

한편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1위를 차지한 음식은 아몬드였다. 아몬드는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 비타민E, 미네랄, 섬유질이 풍부하며 아몬드의 갈색 껍질에는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폴리페놀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위는 세계 3대 아름다운 과일로 불리는 체리모야가 차지했다. 체리모야에는 과육과 껍질에 항산화 성분이 함유돼 있어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 이어 바다 농어, 넙치, 치아 시드 순이었다.


김기환 기자 kk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김다미 '완벽한 비율'
  • 김다미 '완벽한 비율'
  • 조보아 '반가운 손인사'
  • 트리플에스 김유연 '심쿵'
  • 트리플에스 윤서연 '청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