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 “5일부터 이틀간 193개 사전투표소서 사전투표”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 총선

입력 : 2024-04-04 16:21:14 수정 : 2024-04-04 16:21: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가 이달 5일부터 이틀간 도내 193개 사전투표소에서 실시된다고 4일 밝혔다.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 청사 전경.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 제공

유권자는 별도 신고 없이 전국 사전투표소 어디서나 투표할 수 있다. 사전투표소 위치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나 포털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투표하러 갈 때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하고 생년월일과 사진이 첨부된 신분증을 가지고 가야한다.

 

모바일 신분증의 경우 앱을 실행해 사진·이름·생년월일을 확인한다. 화면을 저장한 이미지 파일은 사용할 수 없다.

 

사전투표소 내에서는 선거인의 주소지에 따라 관내투표자와 관외투표자의 동선이 구분된다.

 

자신이 거주하는 시‧군 안에 있는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하는 유권자는 투표용지만 받아 기표한 후 투표함에 넣으면 된다.

 

반면 자신이 거주하는 시·군 밖에 설치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하는 경우에는 투표용지와 함께 회송용봉투를 받는다. 관외 사전투표자는 기표한 후 투표지를 반드시 회송용 봉투에 넣고 봉함하여 투표함에 투입해야 한다.

 

도내 재·보궐선거가 실시되는 지역인 동해시, 양양군, 양구군의 일부 지역의 경우 재·보궐선거 투표용지를 추가로 받게 된다. 지방의회의원 재·보궐선거가 실시되는 지역의 경우 일정한 자격을 갖춘 외국인도 투표할 수 있다.

 

도 선관위 관계자는 “사전투표 시작부터 마감, 투표함 이송 등 모든 과정에서 후보자가 추천한 참관인과 정당추천 선거관리위원이 참여한다”며 “투명성 강화 조치를 추가한 만큼 유권자는 안심하고 사전투표에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춘천=배상철 기자 bsc@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지소 '청순 미모'
  • 정지소 '청순 미모'
  • 차정원 '미소 천사'
  • 박규영 '아름다운 미소'
  • 뉴진스 해린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