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부경대, 한국해양대와 ‘글로컬대학’ 공동추진 협약 체결

입력 : 2024-03-05 15:13:04 수정 : 2024-03-05 15:13:03

인쇄 메일 url 공유 - +

국립부경대와 국립한국해양대가 협약을 통해 교육부 주관 ‘글로컬대학’에 공동 지원하기로 했다. 글로컬대학은 기존 대학구조를 전면적으로 혁신할 의지와 지역 성장을 견인할 역량을 갖춘 지역대학을 지칭하는 것으로, 교육부는 2027년까지 비수도권 지역에 총 30개의 글로컬대학을 지정할 계획이다.

 

부경대는 5일 한국해양대와 글로컬대학 공동추진을 위한 양 대학 간 연합모델을 구상하기로 하고,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장영수(왼쪽) 부경대 총장과 류동근(오른쪽) 해양대 총장이 ‘글로컬대학’ 공동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부경대 제공

양 대학은 올해 글로컬대학 사업유치를 위한 혁신계획을 공동으로 수립하는 등 해양수산 분야 핵심 인재 양성과 산업 육성, 지역발전 및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혁신적인 대학 모델을 선도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에 따라 양 대학은 글로컬대학 공동 추진을 위한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하는 등 본격적인 실무절차에 나설 계획이다.

 

먼저 세계적 수준의 해양수산 특성화 기반 ‘연합단과대학·대학원’을 공동 설립한다.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입학부터 교육과정 운영과 교원 및 직원, 재원 등의 공동 운영도 가능해진다. 또 국책 및 연구과제 수주, 해외 교류 프로그램도 양 대학이 함께하고, 특화 분야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사업단·연구소 공동 운영도 추진할 방침이다.

 

부경대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상생 발전은 물론 해양수산 분야 핵심 인재 양성과 해양 첨단과학기술 연구개발 및 해양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등 우리나라 특성화 분야 대학의 글로벌 발전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오성택 기자 fivesta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강한나 '깜찍한 볼하트'
  • 강한나 '깜찍한 볼하트'
  • 지수 '시크한 매력'
  • 에스파 닝닝 '완벽한 비율'
  • 블링원 클로이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