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與, 계양갑에 ‘이재명 동기’ 최원식 공천… ‘민주 탈당’ 김윤식 前시흥시장 인재 영입

관련이슈 총선

입력 : 2024-02-29 18:41:52 수정 : 2024-02-29 21:59:10
유지혜·김나현 기자

인쇄 메일 url 공유 - +

국민의힘, 159곳 후보 확정

민주당 출신 최, 李 옆 지역구에
정영환 “계양을 원희룡과 시너지”
‘불출마’ 이달곤 지역구에 이종욱

여성·청년 후보 부족 비판론에
韓 “남은 공천·비례 감안해야”

국민의힘은 29일 4·10 총선 인천 계양갑 후보로 민주당 출신 최원식 전 의원을 전략공천했다. 또 국민의힘은 최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윤식 전 시흥시장과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인재 영입하면서 막바지 전열 정비에 나섰다.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제14차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인천 계양갑에 최 전 의원을, 경남 창원·진해에 이종욱 전 조달청장을 우선추천(전략공천)했다고 밝혔다. 최 전 의원은 19대 총선에서 민주당의 전신인 민주통합당 후보로 인천 계양을에 출마해 당선됐고, 이후 국민의당과 바른미래당을 거쳤다. 현재는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지역구인 계양을의 옆 지역구인 계양갑에 최 전 의원을 전략공천한 것은 이 대표를 겨냥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서울대 법대에서 학생운동을 했던 최 전 의원은 사법연수원 동기이자 학생운동 경험이 없던 이 대표에게 ‘운동권 정신’을 가르친 멘토로 알려져 있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최 전 의원에 대해 “(계양을) 원희룡 후보와의 시너지 효과가 충분히 있을 것”이라고 했다.

 

경남 창원·진해에 전략공천된 이 전 청장은 불출마를 선언한 현역 이달곤 의원의 서울대 교수 재직 시절 제자로, 이 의원이 불출마하면서 이 전 청장을 추천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 중랑갑은 김삼화 전 의원과 차보권 국민통합위 서울지역위원이 경선을 치른다. 대전 중구는 강영환 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방투자산업발전특별위원장, 이은권 전 의원, 당 영입인재인 채원기 변호사의 3자 경선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뒤)이 29일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영입인재 환영식에서 김윤식 전 시흥시장에게 당 점퍼를 입히고 있다. 김 전 시장은 민주당에서 경기 시흥을 공천을 신청했다가 부적격 판정을 받고 당적을 옮겼다. 서상배 선임기자

또 국민의힘은 이날 김 전 시장, 김 전 본부장과 박수민 아이넥스 메디컬 인공지능(AI) 스타트업 공동대표, 구홍모 전 육군 참모차장을 인재 영입했다고 밝혔다. 김 전 시장은 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이 현역으로 있는 경기 시흥을에 공천을 신청했다가 예비후보 부적격 판정을 받자 민주당을 탈당했다. 김 전 본부장은 윤석열정부 출범 직후부터 북핵 외교를 총괄하는 정부의 북핵 협상 수석대표를 맡아 온 베테랑 외교관이다. 그는 국민의힘 비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의 외교안보 분야 비례대표 후보로 거론된다. 기획재정부 등 경제 부처에서 20여년간 근무한 뒤 2018년부터 민간 영역에서 벤처투자가(VC)와 창업가로 활동한 박 대표와 30년 넘게 군 생활을 하며 수도방위사령부 사령관, 합동참모본부 작전부장 등을 지낸 구 전 참모차장은 각각 경제, 국방 분야 인재로 영입됐다.

 

국민의힘은 이날 발표한 우선추천 2명을 포함해 159개 선거구 후보를 결정했지만 40대 이하는 20명(12.6%), 여성은 16명(10%)에 그쳤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지역구 공천을 공정하게 하다 보면 정치 신인이나 경험 적은 분들이 지역구에서 경쟁력이 부족할 수 있다”면서 “신인 이런 부분은 비례대표에서 보완해야 한다. 국민추천제를 하겠다는 것도 그런 보완의 의미”라고 했다. 장동혁 사무총장도 “여성, 청년에 대한 배려는 남은 공천과 국민의미래가 진행해 나갈 비례대표 공천에서 감안해 나갈 사정들”이라고 말했다.


오피니언

포토

수지, 거울 보고 찰칵…완벽 미모
  • 수지, 거울 보고 찰칵…완벽 미모
  • 김혜준 '깜찍한 볼하트'
  • 강한나 '아름다운 미소'
  • 전미도 '매력적인 눈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