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DGIST, 제5대 총장에 이건우 서울대 명예교수

입력 : 2023-11-27 18:26:07 수정 : 2023-11-27 18:26:0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제5대 총장에 이건우 서울대 기계공학부 명예교수(전 공대 학장)가 선임됐다고 27일 밝혔다.

 

이 신임 총장은 경기고와 서울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대학원에서 CAD/CAM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6년 서울대 기계공학부 교수로 임용된 이후 서울대 공대 학장, 대한기계학회 회장, 한국공학교육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이건우 디지스트 신임 총장. DGIST 제공

한국산업기술대와 카이스트(KAIST)에서는 이사로 활동했고, 서울대 공대 학장과 한국공학교육학회 회장을 역임하며 이공계 교육정책 수립에 많은 경험을 쌓았다. 

 

교육 현장 일선에서 왕성히 활동한 ‘교육 행정 전문가’이자, 컴퓨터지원설계(CAD)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이기도 하다. 현재는 서울대 기계공학부 명예교수, 국민대 기계공학부 특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 신임총장은 “디지스트(DGIST)는 지속적인 성장과 도약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수준 높은 연구와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학문과 연구의 선봉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탐험하고 미래지향적 비전을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디지스트 총장은 이사회에서 선임해 교육부 장관의 동의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승인을 거쳐 임명한다. 이 신임총장의 임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승인일로부터 4년간이다.


대구=김덕용 기자 kimd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트리플에스 지우 '매력적인 눈빛'
  • 트리플에스 지우 '매력적인 눈빛'
  • (여자)이이들 미연 '순백의 여신'
  • 전소니 '따뜻한 미소'
  • 천우희 '매력적인 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