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최대 15만7500원 ‘주차 과태료’ 절약…경기소방, 소화전 알림 내비게이션 서비스

입력 : 2023-11-27 02:40:26 수정 : 2023-11-27 02:40: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상용 내비게이션 업체와 협업…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상용 내비게이션 업체와 협업해 만든 ‘소화전 알림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받았다.

 

26일 도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이 서비스는 소화전 주변에 주정차하면 주정차 금지구역을 경고하고, 소방차에 가까운 소화전 위치를 알려주는 서비스다.

 

경기소방본부가 개발한 ‘주정차 금지구역 안내 서비스’. 경기소방본부 제공

‘티맵’, ‘원내비’ 등 범용 내비게이션 앱에 전국 소화전 약 20만 곳의 공공데이터 정보를 탑재했다. 

 

소화전 5m 주변 주정차 금지구역에 주정차 시 내비게이션을 통해 ‘전방에 주정차 단속 구역입니다. 단속에 주의하세요’라는 음성메시지가 나온다. 이를 통해 소화전 주변 불법 주정차를 예방할 수 있다.

 

아울러 소방차량 내비게이션 검색창에 소화전을 입력하면 주변 소화전 위치를 최단 거리순으로 한눈에 파악하도록 돕는다. 소화전 길 안내 서비스는 화재는 물론 행정기관 등에서 물 공급이 필요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같은 소화전 알림 서비스는 지난 24일 정부혁신 우수사례 발표 및 시상식에서 행안부 장관상을 받았다. 이번 발표는 정부혁신 우수사례의 왕중왕전으로 불렸다.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은 “도와 내비게이션 업체와의 협업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국민안전망 구축의 모범사례”라며 “지속적으로 민관협업을 통해 국민 안전을 위한 소방서비스의 질적 변화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수원=오상도 기자 sdo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트리플에스 지우 '매력적인 눈빛'
  • 트리플에스 지우 '매력적인 눈빛'
  • (여자)이이들 미연 '순백의 여신'
  • 전소니 '따뜻한 미소'
  • 천우희 '매력적인 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