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X’ 적용
챗GPT 보다 한국어 6500배 잘해
데이터 기반 정확성·신뢰성 높아
“할인되는 제철 과일?”… 링크 연결
6월 일반 사용… “새 세상 열 것”
Q. 성수동에 밤 10시까지 여는 카페 중 사진이 잘 나오는 곳 어디야?
A. 다음과 같습니다.
1. 무브모브 : 성수동에서 가장 유명한 카페 중 하나로, 분위기가 좋고 음료와 디저트가 맛있습니다. 독특한 콘셉트의 카페로 공간마다 다른 분위기와 사진을 찍을 수 있어 인기가 좋습니다.
2. 서울앵무새 : 성수동에서 가장 유명한 카페 중 하나로, 커피와 베이커리가 맛있습니다. 인테리어도 알록달록 분위기가 좋아 사진을 찍기에 좋은 곳입니다.
3. 어니언 성수 : 성수동에서 사진 찍기 좋은 카페 중 하나로, 소금빵과 같은 디저트가 인기 있습니다. 기존 건물을 활용한 인테리어도 세련된 분위기를 자랑합니다.
4. 카페 할아버지 공장 : 성수동에 위치한 대형 카페로, 커피와 디저트가 맛있으며, 공간도 아주 넓고 예쁘게 꾸며져 있어 사진을 찍기에 좋은 곳입니다.

위는 네이버가 개발한 서치GPT의 검색 결과다. 대화하듯 원하는 정보를 질문 형태로 입력하면 서치GPT가 다양한 정보를 모아 한번에 답해 준다.
27일 네이버의 개발자 콘퍼런스 ‘DEVIEW(데뷰) 2023’에서 서치GPT가 베일을 벗었다. 챗GPT나 마이크로소프트 ‘빙’, 구글 ‘람다’ 등에 대항하기 위한 차세대 검색엔진으로, 네이버의 초거대AI ‘하이퍼클로바X’를 적용했다. 김용범 네이버 서치US 치프 사이언티스트는 “검색에 대한 보편적인 능력을 갖춘 조력자”라고 소개했다.
서치GPT의 경쟁력과 강점은 하이퍼클로바X가 챗GPT보다 한국어를 6500배 더 많이 학습했다는 점이다. 한국 상황에 적합하다. 성낙호 하이퍼스케일AI 기술총괄은 “챗GPT는 한국어를 배운 외국인 같다면 하이퍼클로바X는 우리를 이해하는 AI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검색 결과의 정확도와 신뢰성도 높였다. 이를 위해 네이버가 20년간 축적한 사용자의 검색 흐름과 데이터, 블로그와 카페, 지식인 등 네이버 내부의 검증된 정보에 기반해 사실 여부를 확인한 뒤 제공한다. 부족하면 출처를 확인하거나, 추가 질문을 해 필요한 정보를 더 찾으면 된다. ‘일본 여행 시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입국 정보 등록 방법’ 등 최신 정보도 가능하다.
또 하나의 특징은 네이버 서비스와의 ‘연결’이다. 예를 들어 ‘2박스 이상 사면 할인되는 제철 과일 중 많이 사는 제품 순으로 추천해 줘. 수요일까지 도착해야 해’라고 요구하면 서치GPT는 사과, 제주감귤, 딸기 등의 용량과 가격, 오후 1시까지 결제 시 등 수요일까지 배달 가능한 조건과 함께 구매할 수 있는 링크를 제시한다. 텍스트·이미지 등 복합적 정보를 함께 이해할 수 있는 ‘멀티모달’ 기능도 갖췄다. 사용자가 거실 사진을 찍어 올리고, 어울리는 인테리어 추천을 요청하면 서치GPT가 여러 사진을 추천해 준다. 서치GPT는 이르면 6월 일반이 사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네이버는 서치GPT에 적용한 하이퍼클로바X는 7월 공개하고 상용화할 계획이다. 전문개발자 없이도 개별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고객 응대나 교육, 전문정보, 커머스 등 다양한 분야로 준비 중이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초거대AI는 기술적 패러다임과 일반 사용자 삶을 바꾸고 있다”며 “초거대AI 상용화를 주도해 누구나 활용 가능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에서도 경쟁력 있는 국내 초대규모AI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