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조오섭 의원 “광주 송정·목포∼인천·수원 KTX 뚫린다”

입력 : 2022-09-25 14:22:40 수정 : 2022-09-25 14:22: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오는 2024년 광주 송정·목포역과 수원을 잇는 수원발 KTX가 신설되고, 인천발 KTX 노선이 재개통된다.

 

25일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의원(광주 북구갑)이 국토부로부터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는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과 수원발 KTX, 인천발 KTX 사업을 추진해 광주, 목포 직통 노선이 각각 신설·재개통된다.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국회의원. 조오섭 국회의원실 제공

수원발 KTX사업은 경부선 서정리역에서 수도권 고속선 평택 지제역을 잇는 9.42km를 신설하고 수원, 서정리, 평택 지제 등 3개역을 개량하기 위해 3078억원이 투입돼 진행중이다.  인천발 KTX사업은 어천역과 안산선 초지역 등 신설 3개역을 개량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4348억원이다.

 

이 두 사업과 함께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이 추진되면서 인천발 KTX와 수원발 KTX가 경부고속선을 활용해 오송역을 기점으로 부산과 목포 방향으로 노선이 이어질 수 있게 됐다.

 

인천발·수원발 KTX 모두 경부축 12회, 호남축 6회 등 편도기준으로 1일 18회 운행된다. 광주 송정역은 목포역이 종착역인 노선 3회까지 포함하면 총 6회 운행되고, 목포역은 총 3회 운행된다.

 

지난 2014년 개통됐던 광주 송정·목포~인천 KTX 노선은 2018년 평창올림픽을 끝으로 운행이 중단됐으나 이번에 재개통될 예정이다. 목포~인천 KTX 노선이 재개통되고 수원 KTX 노선이 신설되면서 인천, 수원을 찾는 광주·전남 시도민의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그동안 광주 송정역에서 인천을 가기 위해서는 광명역에서 연계버스를 타거나 용산역에서 내린 뒤 노량진역에서 9호선으로 갈아타야 했다.

 

조오섭 의원은 “2018년 차량 정비라는 궁색한 변명으로 운행이 중단됐던 인천 KTX 노선이 재개통되고 한 번도 연결된 적 없던 수원 KTX 노선이 뚫리게 됐다”며 “호남 시·도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광주를 찾는 외국 바이어들의 접근성도 좋아져 수출길이 열리게 될 것이라 기대된다”고 밝혔다.


광주=김선덕 기자 sdkim@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