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구 수성구, ‘한국서비스 품질지수’ 대구 1위 선정

입력 : 2022-08-04 01:00:00 수정 : 2022-08-03 16:39:29

인쇄 메일 url 공유 - +

대구 수성구는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한국서비스 품질지수’ 지자체 부문에서 대구시 5개 구와 군 가운데 1위에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한국서비스 품질지수’는 한국표준협회가 서울대 경영연구소와 공동 개발한 서비스품질 평가 모델이다. 매년 한국표준협회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경험한 고객의 품질평가와 만족도를 조사해 업종별 서비스 품질 1위 기관을 선정한다. 이번 조사는 ‘일반 서비스 부문’과 ‘지자체 행정서비스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했다. 지자체 행정서비스 부문은 서울, 경기, 인천, 대구, 광주 등 7개 광역자치단체 내 72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평가했다.

김대권(가운데) 구청장이 직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 수성구 제공

구는 행정서비스를 경험한 300명의 고객조사 결과 대구시 5개 구·군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대구시 5개 구와 군 서비스 품질조사 평균 점수는 70.4점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성구는 71점으로 9개 평가항목 모든 분야에서 평균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민원 처리의 적극성과 신뢰성, 적절성, 접근성, 편의성, 쾌적성 6개 항목은 5개 구·군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편, 수성구는 무료상담실 확대 운영, 수유실과 북카페 조성, 체지방 측정기 설치 등 주민을 위한 행정서비스와 민원실 이용 편의 제공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민원 CS 자가 학습시스템을 운영해 고객 만족을 위한 친절 교육을 하고 있으며, 친절공무원과 민원처리단축 우수 부서․직원들에게 성과급도 제공한다. 또한 지역 내 기업들의 민원처리편의를 위한 법인용 통합무인발급기를 신규 설치하기도 했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구 행정을 직접 경험한 주민들의 평가 결과가 좋게 나와 더욱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번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주민들이 더욱더 만족하고 신뢰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대구=김덕용 기자 kimd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강한나 '깜찍한 볼하트'
  • 강한나 '깜찍한 볼하트'
  • 지수 '시크한 매력'
  • 에스파 닝닝 '완벽한 비율'
  • 블링원 클로이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