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카카오톡 선물하기서 인기 수능 선물 봤더니 엿·찹쌀떡 대신 ‘케이크’ 1위

입력 : 2021-11-21 07:00:00 수정 : 2021-11-21 22:57:22

인쇄 메일 url 공유 - +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게티이미지뱅크

 

카카오톡 선물하기 측은 올해 수능 선물로 케이크가 엿, 찹쌀떡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고 19일 밝혔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지난 18일 치러진 2022년 대학수학능력 시험을 앞두고 11월12일부터 17일까지 선물하기에서 진행한 수능 기획전의 선물 거래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케이크가 가장 많은 거래액을 차지해 수능 선물 1위 자리에 올랐다.

 

전통적인 합격 기원 선물인 엿, 찹쌀떡 초콜릿의 경우 단품보다는 ‘엿+찹쌀떡+초콜릿’ 또는 ‘찹쌀떡+디저트’ 등 세트 구성의 상품이 상위에 포진해 수능 선물로 여전히 많이 주고 받는 카테고리임이 확인됐다.

 

그러나 새로운 선물 문화의 영향으로 케이크가 전통 선물을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케이크가 가장 많이 주고받은 선물이 된 까닭은 수능 기간 수험생을 위한 선물 못지 않게 함께 고생한 학부모를 응원하고 챙기는 문화가 지속되면서 40대가 수능 선물의 새로운 주체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이에 가족끼리 모여 수험생을 응원하고 함께 나눠 먹을 수 있는 케이크가 많은 선택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수능을 하루 앞둔 17일 40,50대 이용자간 주고 받은 선물 수량은 10월 일평균 대비 260% 증가해, 작년에 이어 수능 시즌이 10대 뿐 아니라 중장년층의 선물 구매 활동성이 높은 시즌이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매 품목에서도 차이가 있었다. 10대간 많이 주고받은 선물 1위부터 5위까지가 초콜릿/아이스 찹쌀떡/아이스크림 등 단품 위주였다면 40대간 가장 많이 선물한 제품은 케이크/카페 교환권/찹쌀떡+엿+초콜릿 선물세트로 구성돼 선물하기 수능 베스트셀러 상품 순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밖에 마카롱/치킨/백화점 교환권 등 디저트나 실용성이 강조된 상품들도 수능 선물 구매로 이어졌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관계자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직접 만나 선물을 전해주기 보다는 비대면으로 선물하기를 통해 응원의 마음을 전하는 추세가 지속되면서, 새로운 수능 선물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수능 선물도 수험생들 못지 않게 뒤에서 묵묵히 고생한 학부모과 가족들을 응원하는 트렌드로 변모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강한나 '깜찍한 볼하트'
  • 강한나 '깜찍한 볼하트'
  • 지수 '시크한 매력'
  • 에스파 닝닝 '완벽한 비율'
  • 블링원 클로이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