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성균관대 연구팀 “카론바이오 샴푸·토닉, 탈모증 개선 효능 있다”

입력 : 2021-08-18 01:30:00 수정 : 2021-08-17 21:25:5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제학술지, ‘파머스틱스(Pharmaceutics)’ 에 발표

국내에서 개발된 탈모샴푸의 주요 원료가 인체의 모낭 피부 유두세포의 성장을 유도한다는 연구결과가 제시됐다.

 

성균관대 화학공학부 방석호 교수 연구팀이 약학분야 국제저널 ‘파머스틱스(Pharmaceutics)에 최근 게재한 논문에 따르면, 실험시료는 고농도의 클로로겐산과 움벨리페론을 함유하고 있다. 클로로겐산은 폴리페놀 화합물의 일종이며, 생체내에서 콜레스테롤 생합성 억제효과 및 항산화 작용, 항암작용 등을 한다. 움펠리페론은 향균작용 및 염증억제 효과가 있다.

 

이 연구에 사용된 실험시료를 모낭의 피부유두세포(HFDPC)에 처리한 결과 베타-카테닌 단백질의 활성화로 인해 성장기 인자의 개체 수가 증가했다. 또한 HFDPC(피부유두세포)에서 성장기 전환에 중요한 혈관생성의 개선을 보였다. 더불어 각질세포의 증식과 분화의 발전을 통해 휴지기에서 성장기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것도 밝혀졌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 연구의 실험시료가 HFDPC(피부유두세포)들에서 향상된 혈관생성을 유발하고 내피세포의 튜브 형성을 강화하며 각질 세포의 증식과 성숙을 향상함에 따라 휴지기에서 성장기로의 전환을 유도하여 모발 성장을 촉진한다”고 밝혔다. 탈모의 원인은 호르몬, 약물 치료, 영양 결핍 등으로 다양하다. 탈모는 모낭 재생으로 복원될 수 있으며 각질세포, 섬유모세포, 피부 유두 세포의 영향을 받는다.

 

모낭의 기저부에 위치한 HFDPC(피부유두세포)는 모발의 성장기, 퇴행기, 휴지기를 조절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지속적인 모발 성장을 위해서는 휴지기에서 성장기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성장기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혈관 내피 성장 인자(VEGF), 섬유모세포 성장인자(FGF7)로도 알려진 각질세포 성장인자(KGF)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번 연구의 실험을 위한 시료는 국내 바이오 벤처기업 카론바이오 샴푸와 토닉 제품에 사용되는 특허조성 물질이다.


박태해 기자 pth1228@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임윤아 '청순 미소'
  • 임윤아 '청순 미소'
  • 원지안 '완벽한 미모'
  • 소녀시대 써니 '앙증맞은 미소'
  • 최수영 '상큼 발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