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무기개발, 애매한 ROC보다 운용요구서 '필참'한다

입력 : 2013-05-08 19:37:58 수정 : 2013-05-08 19:37:58

인쇄 메일 url 공유 - +

개략적인 ROC 보완책…명확한 요구사항 반영한 '운용요구서'추진
방위사업청은 무기체계 연구개발 시 선행연구 종료 후 연구개발이전에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명확히 정의한 운용요구서(ORD)를 의무적으로 작성하고 제안요청서에 포함하도록 했다.

운용요구서는 무기체계를 운용할 사용자가 요구하는 세부적인 기능을 수록한 문서로 체계설계 및 시험평가 등 연구개발을 위한 기준이 되는 연구개발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문서다.
 
그동안 무기체계 연구개발은 작전운용성능(ROC) 위주의 개략적인 군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탐색 및 체계개발을 추진함으로써 사업 진행 중 요구사항의 변경 및 추가에 따른 사업지연과 비용증가를 유발해왔고 이는 결과적으로 무기체계 품질불량의 원인으로 지적돼 왔다.

방위사업청은 이러한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함으로써 고품질의 무기체계를 적기에 개발할 수 있도록 비용과 시간을 투입하기로 하고 운용요구서 작성절차를 방위력개선사업 획득절차에 추가하였다.

이에 따라 앞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개발로 결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탐색개발 착수 전에 방위사업청이 군과 협조해 외부 전문기관의 용역연구를 통해 운용요구서를 작성하게 된다.

작성된 운용요구서는 탐색 및 체계개발 제안요청 시 업체에 제공되고 개발단계에서 지속적인 보완과정을 거치게 된다.

운용요구서가 첨부되면 연구개발 추진시 명확한 요구사항을 정의함으로써 사업 진행간 잦은 요구사항 변경 및 추가에 따른 사업지연과 비용증가를 방지하고 품질이 향상된 무기의 적기 개발이 가능하다.

또 개발업체는 제안요청서에 상세히 명시된 사용자 요구사항(ORD)을 기준으로 명확한 개발범위와 비용, 일정 등을 산출한 후 사업에 참여하기 때문에 개발 위험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특히 수십년간 무기 운용 및 개발분야에 종사해 다양한 경험을 가진 전문인력에게 운용요구서를 작성하게 함으로써 효율적인 인적자원 활용은 물론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성남 방위사업청 획득기반과장은 “연구개발 무기체계에 대한 운용요구서 작성 의무화는 국산 무기체계 개발 시 위험요소를 대폭 줄이고, 군이 원하는 무기체계를 고품질로 적기에 개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매우 큰 의미를 가진다”고 강조했다.

순정우 기자 chif@segye.com

오피니언

포토

문채원 '아름다운 미소'
  • 문채원 '아름다운 미소'
  • 박지현 '아름다운 미모'
  • 블랙핑크 제니 ‘수줍은 손인사’
  • 카리나 '해맑은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