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신뢰감을 형성하는 방법

관련이슈 스피치 강좌

입력 : 2010-07-09 09:19:49 수정 : 2010-07-09 09:19:49

인쇄 메일 url 공유 - +

우리는 누구나 신뢰감이 가는 사람을 원한다. 친구 관계, 연인관계에서도 그렇고 직장 생활에서도 그렇고, 모든 면에서 마찬 가지인 것이다. 신뢰를 얻는 것이 어렵고 무너지기는 쉬우니 관리가 필요하다. 그리고 남녀 관계에서도 신뢰가 무너지기 시작하면 둘 사이는 끝이 났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혼하는 부부의 대부분의 이유가 성격 차이 및 상대방의 불륜이라고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상대방에 대한 신뢰가 깨진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라 보면 맞을 것이다. 필자는 신뢰감을 형성하는 방법을 다섯 가지 요인으로 보았다.

이 다섯 가지 요인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신뢰감이 형성되는 속도나 강도가 달라질 수 있다 보면 된다.신뢰감은 호의성, 유능성, 성실성에 관한 감정이다. 일반적인 관계에서는 상대방에 대한 호의를 지속적으로 반복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신뢰 형성에 도움이 된다.

연인 사이에 사랑의 고백, 친구 사이의 우정의 표현, 직장에서 상사나 동료, 부하에 대한 호감의 표시는 모두 신뢰감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될 수 있으면 진심담긴 표현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호의의 백 마디 말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 신뢰 형성에 큰 도움을 준다. 같은 친구 사이라도 어떤 친구는 힘들어하는 친구의 모습을 보며 많은 말보다는 자신의 성의라며 힘든 데 보태쓰라며 돈을 건네는 친구에 대한 신뢰감의 정도는 달라질 수 밖에 없다.

많은 사람들이 말은 쉽게 건네줄 수 있지만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말 이상의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평상시 그 사람이 어떤 말을 하고 행동하느냐는 신뢰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작은 약속을 잘 지키는 모습이 쌓이면 신뢰감을 형성한다. 사소한 약속을 계속해서 어기면 한 두번은 모르지만 그 이후로 그 사람에 대한 신뢰는 이미 깨진다.

그리고 알면 사랑하게 된다고 했다.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공감, 친밀감이 쌓이면 신뢰감이 생기게 된다. 내가 잘 모르는 사람에 대해서는 경계감이 생기게 마련이다. 그래서 나란 존재가 어떤 사람인지 공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 인간 관계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연속 과정이다. 이는 신뢰감을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과정들인 것이다. 나는 타인에게 얼마만큼의 신뢰감을 주는 사람일까? 자문해보자.

이서영 (아나운서) 미니홈피 www.cyworld.com/leemisunann이메일 leemisunann@paran.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지수 '시크한 매력'
  • 지수 '시크한 매력'
  • 에스파 닝닝 '완벽한 비율'
  • 블링원 클로이 '완벽한 미모'
  • 스칼렛 요한슨 '아름다운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