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기온 변화에 의해 발가락, 손가락 부위 통풍이 심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바깥나들이를 할 때는 두꺼운 양말과 보온 효과가 있는 신발을 신고 장갑을 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최효진 가천대 길병원 관절류마티스내과 교수 |
통풍 치료는 신장 기능을 정상화시킬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기름진 음식과 술은 요산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자제해야 한다. 특히 퓨린 함량이 높은 육류, 내장, 어류, 콩, 시금치 등의 과도한 섭취는 피해야 한다. 일부 환자는 알칼리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된다. 적절한 소변 알칼리화를 통해 요산이 더 쉽게 용해되는 요산염 형태로 전환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토마토, 우유, 감자, 과일 등이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다.
비만도 통풍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체중 관리를 하고,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통풍 증상이 있다면 임의적으로 자가 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삼가야 한다. 일부 환자의 경우 요산 강하제를 주로 먹게 되는데, 요산 강하제는 많은 부작용이 있다.
통풍 치료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적절한 약물치료와 함께 식습관을 개선해야 호전될 수 있다. 특히 통풍은 2년 내 재발률이 80%에 달할 정도로 재발률이 높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인내심을 갖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다.
최효진 가천대 길병원 관절류마티스내과 교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