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쑥고개 아리랑-국가의 토지강탈 의혹 사건] "쑥고개 8만평 판 자금, 육영재단·구국봉사단 유입" 의혹

입력 : 2017-02-14 18:40:20 수정 : 2017-02-15 15:34:3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탐사보도] 진실화해위 자료 분석 결과 / “쑥고개 사건, 청와대·중정이 지시” 조선 영응대군 16대손 이갑수씨 후손들이 쑥고개 땅을 국가에 빼앗겼다고 주장하는 사건과 관련, 당시 청와대 비서실·중앙정보부 등이 보안사에 사건 개입을 지시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특히 이씨의 후손들은 쑥고개 땅 매매자금 일부가 최태민·최순실 일가가 주도한 육영재단과 구국봉사단(최태민이 이끈 대한구국선교단의 후신) 등으로 유입됐다고 밝혀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이 1977년 3월 16일 새마을궐기대회에서 최태민 구국봉사단 총재(오른쪽)의 안내를 받으며 걸스카우트 대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세계일보 자료사진
14일 세계일보 취재팀이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이하 진실화해위)의 ‘국가공권력에 의한 송세관 등 인권침해사건’ 자료를 입수,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진실화해위의 2008년 ‘조사대상자 진술조서’에 따르면 당시 변모 보안사 소령은 6월11일 조사에서 “(이갑수씨의 장남) 이상권씨 조사는 보안사 자체 사건이 아닌 상부(청와대 비서실)에서 하달돼 내려온 사건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변 소령은 “당시 사실 관계를 확인, 보고하라는 지시를 받고 이상권씨 등을 조사했다”며 “대공 수사가 아닌 민간인 수사는 대개 상부의 하명사건이었다”고 밝혔다.

또 2006년 진실화해위에 제출된 김정웅 변호사(보안사 법무관 출신)의 녹취록에서 김 변호사는 중정 고위 간부의 실명을 거론하며 중정이 지시했다고 밝혔다. 김 변호사는 1982년 1월 이갑수씨의 4녀 이상연씨 부부를 만난 자리에서 “김모 중정 감찰실장이 총지령을 내렸다”고 말했다.

보안사 변모 소령이 2008년 6월 11일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에 출석해 조사받은 내용을 기록한 ‘조사대상자 진술조서’. 그는 쑥고개 일대 토지 강탈 의혹 사건이 보안사 자체 사건이 아닌 ‘상부’에서 하달돼 내려온 사건이라고 밝혔다.
2006년 진실화해위원회에 제출된 보안사 법무관 출신 김정웅(사망) 변호사의 녹취록. 김 변호사는 1982년 1월 이갑수씨의 4녀 이상연씨와 남편 송세관씨를 만난 자리에서 “김모 중정 감찰실장이 총지령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씨 후손들이 빼앗겼다고 주장하는 쑥고개 땅 매매 자금 용처에 대해서도 새로운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송씨 등은 “국가가 강탈해간 쑥고개 땅을 처분한 자금이 최태민 일가가 전횡한 것으로 알려진 육영재단과 구국봉사단 등으로 흘러들어갔다고 처남 이상권씨와 김 변호사, 전직 정보당국 고위관계자 등으로부터 들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육영재단 관계자는 “30년 전 재단의 자금 유입과 흐름 등을 알 만한 직원이 현재 아무도 없고, 금시초문”이라고 밝혔다.

특별취재팀=김용출·백소용·이우중·임국정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이청아 '시선 사로잡는 시스루 패션'
  • 이청아 '시선 사로잡는 시스루 패션'
  • 김남주 '섹시하게'
  • 오마이걸 효정 '반가운 손 인사'
  • 손예진 '따뜻한 엄마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