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학폭 책임 방기하는 학교, 문제 덮는 데만 급급”

입력 : 2014-07-09 21:07:02 수정 : 2014-07-09 22:11: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대책위 한 번 열고는 “할 일 다했다”
가해학생에 무조건 전학 가라 요구
“학교가 아이에게 또 다른 상처를 주고 있습니다.”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A(45)씨는 “학교가 학교폭력을 해결하려는 의지가 없다”고 토로했다.

서울 강남구의 한 중학교에 재학 중인 A씨의 아들 B군(15)은 수개월 전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불려갔다. 동급생 C군의 학부모가 B군이 C군을 괴롭혔다고 학교 측에 알렸기 때문이다. B군은 학폭대책위의 조사 후 봉사활동 일주일과 특별교육 2주, 서면사과 등의 조치를 받았다. A씨는 “학폭대책위에서 나온 징계를 다 받았고, 아이도 반성을 했다. 그걸로 끝난 것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문제는 학폭대책위가 열린 이후에 일어났다. C군의 학부모가 학교 측에 B군의 강제전학을 요구한 것이다. C군 측의 항의가 계속되자 학교도 태도를 바꿔 B군에게 “전학을 가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A씨는 “학교는 문제가 커지는 것이 귀찮으니까 그냥 우리 아이보고 나가라고 하는 것이다. 책임을 방기하는 것”이라며 “학교폭력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덮는 데 급급한 것같다”고 말했다.

A씨가 안타까워하는 이유는 B군과 C군이 1학년 때부터 친하게 지낸 사이였다는 것이다. A씨는 “우리 아이가 잘못했던 것이 있다면 죗값을 받는 것이 당연하지만, 그보다도 C군에게 진심으로 사과한 뒤 서로 오해를 풀고 앞으로 다시 잘 지내는 것도 중요하지 않으냐”며 “무조건 학교를 나가라고 하는 것은 근본적인 해결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C군의 학부모가 A씨의 집에 항의 전화를 거는 등 감정의 골이 깊어지자 A씨는 학교 측에 원만한 해결을 위해 학폭대책위를 한 번 더 열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학교 측은 “할 일을 다했다”며 학폭대책위 이후의 일은 학생들끼리 알아서 하라는 입장이다.

A씨는 “아이들 싸움이 집안 싸움으로까지 번지면서 갈등이 깊어지는데 학교에서는 나 몰라라 하고 있다”며 “학폭대책위도 양형기준이 정해져 있지 않다 보니 일단 처벌을 내린 뒤 피해자 측에서 항의하면 그 수위를 높이는 등 주먹구구식으로 조치를 내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유나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