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文 ‘국민정당 창당·대통합 내각’ 구상은

관련이슈 2012년 18대 대선

입력 : 2012-12-09 21:50:46 수정 : 2012-12-09 21:50:4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안철수·진보·시민세력과 연대
文 “그 어떤 기득권도 버릴것” 강조
새누리 “권력 나눠먹기·밀실 야합”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9일 ‘권력분점’과 범야권 정계개편 구상을 구체화했다.

무소속 안철수 전 후보 세력, 진보정의당, 시민사회 세력과 손잡고 정권을 창출한 뒤 정권 인수위 단계부터 이들을 참여시키고 정권 출범 이후에는 ‘대통합 내각’을 구성해 ‘시민의 정부’를 출범시키겠다는 것이다. 범야권을 아우른 공동정부 구상이다. 안 전 후보와 단일화하는 과정에서 나온 ‘문·안 공동정부’ 구상의 확대판인 셈이다.

민주통합당 정세균 상임고문(오른쪽) 등 당직자들이 9일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문재인 대선후보의 기자회견을 지켜보고 있다.
김범준 기자
문 후보는 공동정부론을 넘어 이번 대선에서 손잡은 범야권 세력을 하나로 묶어 민주당 중심의 야권 판도를 재편하겠다는 정계개편 구상도 밝혔다. 문 후보는 ‘민주당은 물론 안 전 후보 지지세력, 진보정의당, 다양한 시민사회, 건강하고 합리적인 중도보수 인사들’을 함께할 수 있는 범야권 세력으로 거론했다. 내부적으로는 신당 창당도 배제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박빙 구도의 이번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범야권 세력을 최대한 결집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 깔려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자신을 범야권 세력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함으로써 ‘친노(친 노무현)’ 이미지를 희석하려는 의도도 엿보인다.

새누리당은 문 후보의 이런 구상에 대해 ‘권력 나눠 먹기’로 몰아세웠다.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은 이날 “사퇴한 안 전 후보를 끌어들이기 위해 던진 문 후보의 거국내각(구상)은 전형적인 권력 나눠 먹기이자 밀실 야합”이라며 “문 후보는 친노 세력이 조종하는 친노 후보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한편 문 후보는 이날 10개 핵심과제별 119개 공약을 담은 정책·공약집 ‘사람이 먼저인 대한민국, 국민과의 약속119’를 발표했다. 문 후보는 안 전 후보의 견해를 수용해 의원 정수 축소 문제도 적극 검토키로 했고 회계감사처 국회 내 신설 공약도 포함했다. 이용섭 선대위 공감1본부장은 “공약 시행에 필요한 재원은 연평균 38조5000억원 수준”이라며 “재정·복지·조세 3대 개혁으로 연평균 39조4000억원의 새로운 재원을 확보할 수 있어 추가적 국가채무나 서민 부담 없이도 이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이청아 '시선 사로잡는 시스루 패션'
  • 이청아 '시선 사로잡는 시스루 패션'
  • 김남주 '섹시하게'
  • 오마이걸 효정 '반가운 손 인사'
  • 손예진 '따뜻한 엄마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