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혼돈의 민주…'李-朴' 투톱 2선후퇴론 수면위

관련이슈 2012년 18대 대선

입력 : 2012-09-02 12:20:54 수정 : 2012-09-02 12:20:5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文 대 非文' 구도, 계파간 주도권 투쟁으로 비화 조짐
당내 의원모임 발족 잇따라..백가쟁명식 당 쇄신책 모색
대선 후보 경선의 파행 후폭풍에 더해 공천헌금 의혹 수사까지 겹치면서 내우외환에 처한 민주통합당 일각에서 이해찬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의 2선 후퇴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경선 흥행 부진과 당 지지율 침체국면을 뚫고 `안철수 현상'을 극복하면서 대선 국면에서 활로를 찾기 위해선 이들 투톱의 2선 후퇴로 대변되는 인적쇄신이 전제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비당권파 일부에서 터져나오기 시작하는 모양새다.

경선 과정에서 형성된 `문 대 비문'(문재인 대 비문재인) 대립구도가 당권파와 비당권파간 전면적 갈등으로 비화되는 양상으로, 투톱의 2선 후퇴론이 여기에 기름을 부을 `뇌관'으로 작용하면서 내홍으로까지 비화할지 주목된다.

당 안팎에서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헤쳐모여'식 의원 모임 발족 움직임도 분주히 전개되는 등 당 쇄신책 모색 흐름도 백가쟁명식으로 분출되는 조짐이다.

◇고개 든 `투톱 2선 후퇴론' = 전남 출신 초선인 황주홍 의원 등 비당권파로 분류되는 일부 초ㆍ재선 및 3선 의원들은 최근 비공개 회동을 갖고 "이 대표와 박 원내대표가 현재의 당 위기 상황에 어떤 식으로든 책임져야 한다"면서 "당의 후면으로 물러서주는 대승적 결단이 필요하다"는데 교감을 나눈 것으로 2일 알려졌다.

이들은 주말 사이 구체적 대응을 논의키로 했으며 오는 3일 예정된 의원총회 등을 통해 투톱의 2선 후퇴론을 꺼내드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들을 포함해 투톱 책임론을 거론하는 의원들 사이에서도 각론에 있어서는 온도차가 감지돼 구체적 대응은 산발적으로 전개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투톱'이 2선으로 물러서고 비대위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부터, 그 시점을 당 대선후보가 선출돼 선대위를 구성하는 즈음으로 속도조절해야 한다는 의견, `이 대표 백의종군론'과 `박 원내대표 선(先) 사퇴론'에 각각 무게를 둔 `단계적 투톱 퇴진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갈래가 나뉘는 분위기다.

이러한 주장에는 원내대표 선출 및 6ㆍ9 전당대회 과정에서 불거진 `이-박'(이해찬-박지원) 담합론에서 촉발된 뒤 누적돼온 근본적 불신이 깔려 있다.

이는 당권파가 문재인 후보에 치우쳐 불공정하게 경선을 관리해왔다는 비문 주자측의 문제제기와도 궤를 같이 하는 것이다. 실제 투톱 책임론을 거론하는 인사들 가운데는 손학규, 김두관 후보측 인사들의 이름도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 박 원내대표의 `선 사퇴론'을 주장하는 쪽이 내세운 명분에는 저축은행 사건에 이어 공천 헌금 의혹 사건에도 박 원내대표의 이름이 오르내린데 따른 당의 정치적 부담이라는 측면도 얹어져 있다.

한 수도권 재선 의원은 "당장 정기국회를 이끌 원내사령탑으로서 보폭이 좁아지면서 대선을 앞두고 대여 전략이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친노 당권파로 대변되는 주류측은 이를 "지도부 흔들기"로 규정하며 일축하고 있는데다 대선국면을 진두지휘할 `투톱' 교체시 더 큰 혼란이 초래될 수 있다는 의견도 적지 않아 투톱 2선후퇴론이 탄력을 받을지는 미지수라는 지적이다.

당 핵심인사는 "힘을 합해도 모자랄 판에 분열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고, 한 원내 지도부 인사는 "박 원내대표가 물러난다면 검찰의 부당한 수사에 항복하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위기감 증폭 속 의원들 `헤쳐모여' 가속 = 최근 당내에는 `혁신논의모임'(가칭)이란 비공개 소모임이 꾸려진 것으로 알려다.

시민단체 출신 인사들을 주축으로 한 8∼9명의 초선 의원들이 그 멤버로, 당내에 팽배한 무기력증과 지도부의 리더십 위기 등에 대한 우려에서 당 혁신방안 등을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고 한다. 지난 26일 준비모임 성격으로 처음 머리를 맞댔으며 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질 예정이다.

김동철, 안민석 의원 등 비당권파 3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소모임도 지난 21일 첫 만남을 시작으로 활동에 들어갔다는 후문이다. 현재 12명 정도의 회원이 확보된 상태이다.

모임을 주도한 김 의원은 "특정인의 사퇴를 요구하거나 하는 차원은 절대 아니다"라면서도 "지도부의 일방통행과 계파 함몰의 문제점 등을 지적하고 건전한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뜻을 같이하는 의원들이 삼삼오오 `헤쳐모여'하며 당 쇄신방향 등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들 가운데 일부는 `투톱 책임론'에도 가세할 분위기여서 그 추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