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드러나는 강금원 리스트…또 다른 뇌관

입력 : 2009-04-15 09:48:26 수정 : 2009-04-15 09:48: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명계남씨 등 다수… 비자금 266억 중 일부 전달
검찰, 포괄적 후원 포착… 불법성 면밀 분석중
횡령 및 탈세 혐의로 구속된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이 안희정 민주당 최고위원과 여택수 전 청와대 행정관에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들에게 전방위로 돈을 건넨 사실이 포착됨에 따라 돈의 성격과 전달 경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른바 ‘박연차 리스트’에 이어 ‘강금원 리스트’에도 눈길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

특히 강 회장에게서 돈을 받은 사람들 중에는 김우식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윤태영 전 청와대 대변인이 포함돼 있어 노 전 대통령과의 연관성 여부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 안팎에서는 ‘강 회장이 노 전 대통령의 대선 잔금 등을 보관하고 있다가 이를 측근 인사들을 통해 돌려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오래전부터 제기돼 왔다.

검찰이 지금까지 계좌추적 등을 통해 강 회장의 돈을 받은 것으로 확인한 인사는 안 최고위원, 윤 전 대변인, 여 전 행정관을 비롯한 전 청와대 행정관 2명 등 10여명에 이르고 있다.

이 가운데는 노사모의 핵심인사인 영화배우 출신 명계남씨가 2006년 10월부터 12월 사이 세 차례에 걸쳐 5400만원을 받았고, 정부 공사 임원인 K씨는 2004년 1000만원을 수수한 사실이 확인됐다.

또 2005년과 2006년 사이 L씨는 8000만원, Y씨는 4억원, C씨는 4000만원, 또 다른 L씨는 3000만원, S씨는 1억원을 각각 강 회장에게서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강 회장은 이 밖에 참여정부 출신 인사들로 구성된 참여정부평가 포럼에도 2007년 다섯 차례에 걸쳐 6000만원을 입금한 사실이 새롭게 밝혀졌다.

김 전 비서실장이 이사장으로 있는 미래발전연구원의 한 관계자는 “부원장과 강 회장이 친분이 있어 강 회장이 빌린 건물에 입주했다”면서 “매달 강 회장에게 사용료와 관리비 명목으로 330만원을 보내고 있다”고 해명했다. 강 회장은 미래발전연구원의 건물 임차료 3억5000만원을 대납했다.

강 회장에게서 1억원을 받은 것으로 확인된 윤 전 대변인은 “강 회장 평전을 쓰기로 계약하고 받은 돈일 뿐 그해 3월 청와대를 이미 사직해 직무 대가성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이들에게 전달된 돈은 강 회장이 창신섬유와 시그너스 골프장에서 받은 주주임원에 대한 대여금 등으로 조성한 266억원의 비자금 가운데 일부로 판명됐다.

검찰은 강 회장이 노 전 대통령 가신그룹에게 생계비 지원 등 포괄적인 정치적 후원을 해온 것으로 보고 노 전 대통령과의 관련성을 집중적으로 캐고 있다.

대전지검의 한 관계자는 “현재 단계에서는 불법성 여부를 단정할 수 없어 전달 경위와 목적을 면밀히 분석 중”이라고 말했다.

대전=임정재 기자 jjim6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