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與 "국익·식량안보 지킨 실용외교 성과…한미동맹 더욱 확고"

입력 : 2025-07-31 10:37:58 수정 : 2025-07-31 10:37:57

인쇄 메일 url 공유 - +

"역시 이재명 정부, 성과에 경의"…당권주자들도 일제히 환영 메시지

더불어민주당은 31일 한미 관세협상 타결과 관련, "이재명 정부의 국익 중심의 실용외교가 거둔 값진 성과"라며 환영했다.

김병기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역시 이재명 정부다. 국익 중심 실용외교는 옳았다"며 "출범 2개월 만에 국민의 큰 기대에 값진 성과로 응답해준 이재명 대통령과 정부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는 "이번 협상을 통해 한미 간의 산업 협력은 더욱 강화되고 한미동맹도 더욱 확고해질 것"이라며 "특히 우리 농민의 생존권과 식량 안보를 지켜냄으로써 민생 경제 회복에 대한 대통령과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시켜줬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제 국회가 응답할 시간"이라며 "민주당은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우리 기업의 경쟁력 강화, 수출 시장 다변화 등 산업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입법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상혁 수석대변인도 브리핑에서 "국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협상으로 우리 경제에 드리웠던 불확실성을 해소했다"며 "애초 미국이 짜놓은 판 위에서 해야 하는 어려운 협상이었지만 정부는 우리가 지켜야 할 국익을 철저히 지켜냈다"고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우리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 협력 펀드와 대미 투자 펀드는 미국 시장에 우리 기업의 든든한 교두보가 되어 줄 것"이라며 "이번 협상으로 우리 수출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미국 시장에서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나은 조건으로 경쟁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다가올 무역 전쟁의 파도 역시 정부, 국민과 함께 슬기롭게 헤쳐 나갈 것"이라며 "책임 여당으로서 앞으로도 우리 기업이 수출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당 대표 선거에 나선 주자들도 일제히 환영하며 국회 차원의 지원을 다짐했다.

정청래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피 말리는 외교협상전에서 시시각각 각론과 총론의 조합을 끌어내느라 수고하셨을 대통령께 감사드리며, 노심초사 지켜본 국민께도 감사하다"며 "국회 차원에서 후속 조치에 따라 협력할 부분을 잘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박찬대 후보도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국익을 최우선으로 해 이뤄낸 성과에 깊은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며 "이번 협상이 대한민국 경제에 긍정적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이재명 정부의 국익 중심 실용 외교를 전폭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이유 '눈부신 미모'
  • 아이유 '눈부신 미모'
  • 이주빈 '깜찍한 볼콕'
  • 신은수 ‘심쿵’
  • 서예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