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특검에 ‘털린’ 윤상현 사무실… 송언석 “전형적인 정치보복”

입력 : 2025-07-09 05:07:00 수정 : 2025-07-09 05:49:53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인쇄 메일 url 공유 - +

“과잉수사 금지해야”

송언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8일 이른바 김건희 특별검사팀이 윤상현 의원의 국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하자 “정치보복을 하지 말라”고 했다.

 

김건희 여사의 '공천개입 의혹'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실을 압수수색 하고 있다.뉴시스

 

송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미 경찰에서 충실한 수사가 다 끝난 사안으로 아는데 지금 와서 압수수색을 강행하는 것은 전형적인 정치 보복에 해당한다”며 “과잉수사를 금지해야 한다”고 했다.

 

특검이 최근 김선교 의원을 출국금지한 것에 대해서도 “김 의원에 대한 출국금지를 한 이유가 양평 나들목(IC) 신설을 요청했기 때문이라고 한다”며 “김 의원이 IC신설을 요청했다는 이유로 출금금지 대상이라면 그때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었던 다른 의원과 지자체장, 군수도 다 출국금지 대상 아니냐”고 지적했다.

 

송언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중기 특검팀의 윤상현 의원에 대한 압수수색과 관련해 "이미 경찰에서 수사가 다 끝났음에도 수색을 강행하는 것은 전형적인 정치보복"이라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스1

 

송 비대위원장은 “일련의 과정은 정상적인 수사권 행사라기보다 야당을 향한 불법적인 권력 남용이라 생각한다”며 “옛날에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열흘 동안 붉은 꽃은 없다), 권불십년(權不十年·권세는 십 년을 넘지 못한다)이라 했는데 그 칼날이 언제 되돌아갈지 모른다”고 했다. 이어 “이재명 정부와 민주당에 권력남용, 과잉수사, 정치보복 하지말라”고 촉구했다.

 

곽규택 수석대변인은 특검 수사 대비를 위한 당차원의 기구 신설에 대해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김건희씨 관련 공천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이날 윤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 중이다. 윤 의원은 2022년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당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었다.

 

특검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 시점에서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곳도 있고 완료된 곳도 있다”며 “구체적인 압수 대상을 일일이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디지털 자료가 중요하다는 점에서 일반적으로 생각해주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 전 검사가 법률특보로 근무하고 있는 국가정보원이나 국민의힘 기획조정국·공천관리위원회 등은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특검 관계자는 “특검법 수사 대상 중 9호과 11호에 해당하고, 수없이 많은 의혹이 제기됐던 내용이라 새삼스러운 수사 대상 확대는 맞지 않는 내용”이라고 선을 그었다.

 

윤석열 전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의혹들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공천 개입' 의혹 관련자들을 상대로 전격적인 동시다발 압수수색에 나선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내 윤상현 의원실 앞에 취재진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건희 특검법은 ‘김건희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2022년 재보궐선거,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부당하게 개입하였다는 의혹 사건’ ‘김건희, 명태균, 건진법사 등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2021년 재보궐선거,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2022년 재보궐선거,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등에서 불법·허위 여론조사, 공천거래 등 선거 개입이 있었다는 의혹 사건’ 등을 수사 대상으로 규정한다.

 

김씨는 지난 2022년 3월 대통령 선거 당시 명태균씨에게서 공짜 여론조사를 받아보고, 그해 6월 국회의원 보궐 선거에서 김 전 의원이 경남 창원 의창 선거구에 전략 공천되도록 도운 혐의를 받는다.

 

특검은 같은 해 전국동시지방선거 경남도지사·강원도지사 공천에 개입했으며, 김 전 검사를 위해 지난해 국회의원 선거에 관여했다는 의혹도 들여다보고 있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샤오팅 '완벽한 미모'
  • 샤오팅 '완벽한 미모'
  • 이성경 '심쿵'
  • 전지현 '매력적인 미소'
  • 박규영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