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오픈AI, 챗GPT에 누구나 사용 가능한 ‘쇼핑’ 기능 추가…구글과 경쟁 가속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5-04-29 09:16:36 수정 : 2025-04-29 09:16:35

인쇄 메일 url 공유 - +

챗GPT 개발사인 오픈AI가 챗GPT를 통해 쇼핑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다고 28일(현지시간) 밝혔다.

 

사진=AP연합뉴스

챗GPT의 쇼핑 기능은 이용자들이 챗GPT 제품을 검색하면 챗봇은 여러 가지 추천 상품을 추천하며, 해당 상품들의 이미지와 리뷰를 보여준다. 이용자들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외부 웹 페이지 안내를 타고 들어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오픈AI 측은 “이용자들이 자연어로 매우 구체적인 질문을 해도 맞춤형 결과를 얻을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추가된 쇼핑 기능은 패션과 미용, 가정용품, 전자기기와 같은 카테고리에서 우선 적용된다. 또 향후 더 많은 카테고리로 확대될 예정이다.

 

쇼핑 기능은 챗GPT의 기본 AI 모델인 GPT-4o에서 구독 등급에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다. 또 챗GPT 계정이 없이 챗GPT 웹사이트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오픈AI가 쇼핑 기능을 추가하면서 세계 최대 검색 엔진 업체 구글 및 네이버 등 로컬 포털 등과 경쟁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쇼핑은 구글의 가장 중요한 사업 중 하나다. 이용자가 검색한 제품을 우선 순위에 배치하는 방식의 광고 수익 모델은 구글의 핵심 수익으로 알려졌다.

 

오픈AI는 지난해 10월에는 챗GPT 내 검색 기능을 공식 출시했으며, 구글의 크롬과 같은 웹브라우저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챗GPT 책임자 닉 털리는 지난 22일 워싱턴DC에서 열린 구글 온라인 검색 시장 독점 해소 방안 재판에서 크롬 브라우저에 대해 강제 매각 명령이 내려지면 인수할 의향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범수 기자 swa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전지현 '눈부신 등장'
  • 전지현 '눈부신 등장'
  • 츄 '상큼 하트'
  • 강지영 '우아한 미소'
  • 이나영 ‘수줍은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