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강원경찰청, 대선 대비 선거사범 수사상황실 설치

입력 : 2025-04-09 14:11:31 수정 : 2025-04-09 14:34:32

인쇄 메일 url 공유 - +

강원경찰청은 6월3일 실시되는 제21대 대통령 선거에 대비, 18개 경찰관에 ‘선거사범 수사상황실’을 설치하고 수사전담팀을 가동하는 등 본격적인 단속체제에 돌입한다고 9일 밝혔다.

 

강원경찰청 전경. 강원경찰청 제공

촉박한 선거일정 등에 따른 사회적 혼란 및 갈등을 예방하고 공명선거를 뒷받침하기 위해 선거사범 수사상황실을 중심으로 24시간 신속하고 빈틈없이 선거범죄에 대비할 방침이다.

 

또 수사전담팀 184명을 편성해 선거 관련 각종 불법행위에 대한 첩보 수집을 강화하고 선거범죄 단속을 위해 지역별 선거관리위원회 및 검찰청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선거의 공정성을 중대하게 침해하는 △금품수수 △허위사실 유포 △공무원 선거 관여 △선거폭력 △불법단체동원 등 5대 선거범죄에는 엄정 대응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서는 불법행위를 실행한 자, 배후에서 범행을 계획하거나 지시한 자는 물론 불법 자금의 원천까지 추적하는 등 소속정당이나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강도 높게 단속하게 된다. 

 

국민의 올바른 선택권 행사에 악영향을 미치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허위사실 유포나 여론조사‧당내경선 관련 각종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중점 단속한다. 

 

강원경찰청 관계자는 “혼란한 상황에서 치러지는 선거인만큼 선거범죄에 대한 중추적 수사기관으로서 경찰의 역할과 책임이 막중하다고 생각한다”며 "공명선거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종 선거범죄에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응하는 한편 엄격한 중립의 자세로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춘천=배상철 기자 bsc@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이나영 ‘수줍은 볼하트’
  • 이나영 ‘수줍은 볼하트’
  • 조이현 '청순 매력의 정석'
  • 에스파 지젤 '반가운 손인사'
  • VVS 지우 '해맑은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