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HD현대일렉, 국내 최대 규모 특수변압기 美에 공급

입력 : 2025-04-03 06:00:00 수정 : 2025-04-03 01:52:01

인쇄 메일 url 공유 - +

653MVA급 PST 제작 성공
美 풍력발전단지에 8월 설치

HD현대의 전력기기 및 에너지솔루션 계열사 HD현대일렉트릭이 국내 최대 용량인 230㎸ 653MVA(메가볼트암페어)급 위상조정변압기(PST) 제작에 성공했다.

HD현대일렉트릭은 최근 이 변압기 최종 승인시험을 마쳤다고 2일 밝혔다. 이 변압기는 미국 최대 재생에너지 발전 기업인 ‘인베너지’가 미국 뉴욕주에 짓고 있는 풍력발전단지에 오는 8월 말까지 공급될 예정이다.

PST는 전력망 송전 시 발생하는 전류의 방향과 크기를 조절해 전력 공급 안정성을 유지시키는 특수변압기다. 전기가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해 전력 시스템 전반의 운영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전압 체계가 다른 국가 간 전력을 교환할 때나 직류 기반의 재생에너지원을 교류 기반의 기존 전력망에 연결할 때 전력 사용량을 최적화하는 데에도 활용된다.

대개 PST는 300MVA급 이상이 초대형으로 분류된다. 이번에 HD현대일렉트릭이 제작한 653MVA 변압기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위상조정변압기 중에서 용량과 크기 기준으로 최대 규모다.

PST 등 특수변압기는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미국 시장조사 업체 베리파이드 마켓 리서치에 따르면 2033년 글로벌 특수변압기 시장 규모는 48억달러(약 7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 25억달러 규모에서 약 두 배 성장한다는 전망이다.

HD현대일렉트릭 관계자는 “초대형 특수변압기는 절연, 냉각, 기계적 강도 등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해 전 세계적으로 소수 기업만 생산이 가능하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특수변압기 등 고부가가치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유빈 기자 yb@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최지우 '완벽한 미모'
  • 최지우 '완벽한 미모'
  • 전지현 '눈부신 등장'
  • 츄 '상큼 하트'
  • 강지영 '우아한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