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돌아오십시오”… ‘탄핵 표결’ 불참 與 의원 이름 차례로 외친 박찬대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4-12-07 18:30:46 수정 : 2024-12-07 18:46:44

인쇄 메일 url 공유 - +

與 의원 108명 중 안철수·김예지 의원만 표결

국회가 7일 본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상정했지만 안철수 의원을 제외한 국민의힘 의원 107명이 본회의장을 퇴장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는 이날 본회의에서 윤 대통령 탄핵안 제안 설명 말미에 국민의힘 의원 107명의 이름을 하나씩 부르며 “본회의장으로 돌아오라”고 호소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 등 야당 의원들이 7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비상계엄해제요구결의안에 참석한 국민의힘 의원들의 이름을 호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4일 새벽 윤 대통령이 선포한 비상계엄 해제 결의안 투표에서 찬성한 18명(곽규택·김상욱·김성원·김용태·김재섭·김형동·박수민·박정하·박정훈·서범수·신성범·우재준·장동혁·정성국·정연욱·조경태·주진우·한지아)의 경우 계엄 해제 결의안 투표 사실을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본회의장에 있던 민주당·조국혁신당 등 야당 의원들은 기립해 박 원내대표와 함께 국민의힘 의원들의 이름을 외쳤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을 향해 “이 자리에 빨리 돌아오셔서 내란수괴 윤석열을 탄핵하고 민주주의와 민생 경제와 대한민국의 위기를 극복하고 해결하는 데 참여해주시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했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8회국회(정기회) 제17차 본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윤 대통령 탄핵안은 결국 국민의힘 의원 106명이 표결에 불참해 의결종적수 미달로 사실상 부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은 민주당 박 원내대표 제안 설명 중 본회의장을 퇴장했다가 돌아와 표결에 참여했다. 이날 오후 6시40분 기준 국민의힘 의원 중 탄핵안 표결에 참석한 건 김 의원과 안 의원 2명이다.


김승환·최우석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조이 '사랑스러운 볼콕'
  • 조이 '사랑스러운 볼콕'
  • 아이들 슈화 '깜찍한 볼하트'
  • 아이들 미연 '깜찍한 볼하트'
  • 이민정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