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美 매체 “올여름 ‘GPT-5’ 출시”…신기능 ‘AI 에이전트’도 함께 공개 예정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24-03-21 15:24:46 수정 : 2024-03-21 15:55:32

인쇄 메일 url 공유 - +

美 비즈니스 인사이더 “‘GPT-5’, 이르면 올여름 출시”
이전 모델인 ‘GPT-4’보다 향상됐다는 평가 존재
자율 작업 수행 가능한 신기능도 출시 준비 중
로이터연합뉴스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의 차기 거대언어모델(LLM) ‘GPT-5’가 이르면 올여름에 출시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21일 조선비즈에 따르면 미국의 경제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20일(현지시각) “‘GPT-5’가 수개월 내에 출시될 예정이며, 일부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시연되고 있다”면서 “‘GPT-5’는 이전 모델보다 ‘실질적으로 더 향상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고, 출시 일정은 여러 요인에 의해 바뀔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오픈AI는 ‘GPT-5’를 적용한 GPT 봇도 일부 기업에서 시연했다”며 “‘GPT-5’와 함께 자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신기능 ‘AI 에이전트’도 출시 준비 중”이라고 했다.

 

‘GPT-5’는 오픈AI의 최신 AI 모델인 ‘GPT-4’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지난해 3월 출시됐는데 오픈AI는 ‘GPT-4’를 공개할 때 미국 모의 변호사 시험과 대학입학자격시험인 SAT·수학 시험 등에서 인간 수준의 능력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한편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4일 샌프란시스코 본사에서 한국 스타트업들에게 “‘GPT-5’가 언제 출시될지, 얼마나 좋을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큰 진전을 이룰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GPT-5’는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자신한다. ‘GPT-5’의 발전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는 시각은 큰 실수일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백진호 온라인 뉴스 기자 kpio99@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조보아 '반가운 손인사'
  • 조보아 '반가운 손인사'
  • 트리플에스 김유연 '심쿵'
  • 트리플에스 윤서연 '청순 매력'
  • 미야오 나린 '상큼 발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