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北, 29일 간 김정은 동정 보도 없어 관계국들 동향 주시

입력 : 2023-11-19 10:30:49 수정 : 2023-11-19 10:31: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난해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발사 실험 성공을 기념하여 새로 제정한 '미사일 공업절'인 18일 북한 언론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동정이 전혀 등장하지 않는 등 김 위원장 동정 보도가 약 1개월 간 끊겨 관계국들이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NHK가 19일 보도했다.

 

북한은 지난해 11월18일 미국 전토를 사정거리에 두는 것으로 보이는 신형 ICBM '화성 17형'의 최종 발사 실험에 성공했고, 그 후 1주년이 된 이달 18일을 '미사일 공업절'로 제정해 기념하기로 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그러나 19일 새벽까지도 북한 언론에 기념일에 대한 언급은 일절 없었다.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1면에 올해 주요 경제 목표 달성을 촉구하는 기사가 실리는 등 사설을 포함해 '미사일 공업절' 관련 기사는 찾아볼 수 없었다.

 

김정은 위원장의 동정 보도도 북한을 방문한 세르게이 러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의 회담을 전한 지난달 20일 보도를 마지막으로 29일 간 끊겼다. 이는 올 들어 가장 오랜 기간 동정 보도가 없는 것이며, 25일까지도 동정 보도가 없다면 김 위원장 취임 이후 2번째로 긴 '공백 기간'이 된다.

 

북한은 군사정찰위성의 3번째 발사를 예고했지만, 신형 중거리 탄도미사일에 사용하는 고체연료식 엔진의 최초 연소실험을 실시했을 뿐이어서 관계국들이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김남주 '매력적인 볼하트'
  • 김남주 '매력적인 볼하트'
  • 안현모 '부드러운 진행'
  • 에스파 카리나 '시크한 공항 패션'
  • 레드벨벳 조이 '빛나는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