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배달부터 공구까지… ‘온라인 플랫폼’ 타고 사업영토 확장 [마이머니]

입력 : 2023-03-13 01:00:00 수정 : 2023-03-12 20:45: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소비자와 접점 넓히는 은행권

하나銀, 티켓 판매 등 스포츠 마케팅
금융상품·서비스 소개 ‘라방’도 주목
‘배달업 진출’ 신한銀, 전국 확대 추진
국민銀, 주민등본 등 증명서 발급· 보관
‘LCK 후원’ 우리銀, 게임 마케팅 박차
농협銀, 앱 통해 꽃 배달·농축산 공구
기업銀, 고객 정기지출 관리 서비스 제공

은행권이 자사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비금융권 서비스와 생활정보 제공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각 은행은 단순한 금융정보 제공을 넘어 스포츠 티켓 예매부터 배달, 택배, 무료 음악 듣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히고 있다. 해당 은행과 거래 중인 소비자라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와 혜택을 통해 소소한 이득을 챙길 수 있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자사의 애플리케이션(앱) ‘하나원큐’를 통해 지난해 5월 축구 국가대표 A매치 경기 티켓 판매, 6월 KPGA 하나은행 인비테이셔널 골프 갤러리 초대권 증정 이벤트를 실시하면서 스포츠 마케팅을 펼쳤다. 지난해 9월부터는 하나원큐에 스포츠 카테고리를 신설해 여자테니스협회(WTA) 코리아테니스오픈, 축구 국가대표 친선경기 3연전,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여자골프대회 티켓 판매 및 관련 이벤트를 진행했다. 스포츠 티켓을 위해 지난해 하나원큐에 방문한 고객만 100만명에 이르는 등, 자체 이용자 수 확대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은행 측은 평가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가대표 친선경기 등 축구뿐만 아니라 테니스, 여자농구, 골프 등 다양한 스포츠 분야에 걸쳐 하나은행의 스포츠 마케팅의 중요한 역할을 해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1월 출시한 ‘땡겨요’를 통해 배달중개업 시장에 진출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 부산, 성남, 수원, 부천, 고양, 김포, 파주, 인천 전 지역 서비스 중이며, 올해 안으로 대한민국 전국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은행에서 운영하는 만큼 금융연계 서비스를 강화했다. 자체 전자결제지급대행 시스템을 구축해 별도 이자 및 수수료 없이 당일 판매대금을 정산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업주들에게는 오늘 매출을 준 실시간으로 입금해주는 빠른 정산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선정산 이자나 수수료가 없어 좋은 반응을 보인다고 은행 측은 설명했다.

신한은행 측은 “음식 주문중개 시장은 2021년 기준 25조6000억원 규모로, 이를 공략한다면 금융 사업의 확장과 새로운 사업 기회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으로 사업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KB국민은행은 실물지갑을 대체하는 간편 기능에 공공기관 연계 서비스 등 생활밀착형 콘텐츠를 더한 ‘KB월렛’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KB국민은행 계좌를 보유하지 않아도 KB스타뱅킹 또는 모바일 웹에서 이용 가능하며, 전자증명서, 국민 비서, 전자문서, 전자영수증, 인증서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행정안전부와 협업해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통해 주민등록표등본, 건강보험 자격 득실확인서 등 자주 찾는 증명서를 간편 발급 및 보관할 수 있다. 대출신청 등 창구업무 시 제출해야 하는 증명서를 별도의 종이서류 출력 없이 KB월렛을 통해 제출할 수 있다.

우리은행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 E스포츠리그인 ‘리그오브레전드(LoL) 챔피언스 코리아(LCK)’와 2019년부터 후원 계약하며 게임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2021년 11월에는 우리은행 앱 ‘우리원뱅킹’에 LCK 팬을 위한 전용 페이지를 오픈했다. 여기서는 LCK 관련 다양한 이벤트와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며, 이용 고객은 특별 이벤트 참여로 보상 수령이 가능하다. 또 금융 탭에서 각종 금융상품을 조회하고 마이 탭에서는 등급 확인과 아이템 교환 등이 가능하다. 실제 게임과 유사한 고객등급제도를 운용해 등급 상향 시 게임 아이템 등의 보상을 제공한다. 각종 이벤트 참여 시 자체 포인트를 획득해 본인이 원하는 각종 게임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이달 초에는 우리원뱅킹 이용 고객 2만명을 초청해 대규모 음악 콘서트인 ‘원더스테이지’를 개최하기도 했다. 콘서트 참여 이벤트에는 총 60만 건이 응모돼 3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NH농협은행은 자사 앱 ‘올원뱅크’ 내에서 생활밀착형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통합 제공 중이다. 우선 한국 화훼농협과 제휴해 꽃다발, 화환, 난 등을 주문할 수 있는 전국 꽃 배달 서비스인 ‘올원×플라워’를 선보였다. 화훼농가의 온라인 판로 개척을 돕기 위한 서비스로, 정기구독 등 맞춤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주요 산지 농축협 등과 제휴를 맺어 소비자들에게는 공동구매로 농·축산물을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올원공구’도 도입했다. 이외 방문택배 접수·배송이 가능한 ‘올원×방문택배’, 농협의 종합 쇼핑몰 ‘올원×농협몰’, 가공품·밀키트 등을 구매하고 배송해주는 서비스 ‘올원×라이블리(LYVLY) ’ 등도 선보였다.

은행권에도 비대면 바람이 불면서 플랫폼을 통한 금융상품·정보 제공에도 나서고 있다. 하나은행은 2021년 7월부터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라이브커머스 방식으로 고객에게 소개하는 라이브방송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5월에는 앱 내의 생방송 솔루션을 구축 완료했다. 올해 1월까지 총 27회 방송 진행 동안 시청자 수는 200만명에 달한다. 은행은 앞으로도 월 2회 이상 정기적으로 하나원큐 앱 혹은 제휴 채널을 통해 더 다양한 금융상품 및 콘텐츠를 소개하면서 손님과의 실시간 소통 채널로 강화해 갈 예정이다.

은행 관계자는 “은행 영업점이 줄어들고 있는 현실에서 손쉽게 모바일 라이브방송을 통해 금융을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은행원이 직접 출연해 손님들과 실시간 출연하며 궁금증을 해결하는 것이 큰 호응을 얻는 성공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IBK기업은행은 자사 앱 ‘아이원뱅크’에서 정기지출 관리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는 마이데이터로 수집한 은행·카드·보험 등 금융데이터를 분석해, 매월 예상되는 정기적인 지출내용을 예측하여 알려주는 서비스다. 고객에게 지출 현황을 요약해 제공하고, 대출 원리금, 적금 납입액, 보험료, 할부결제 관련 지출과 금융지출과 함께 넷플릭스, 쿠팡와우, 유튜브프리미엄 등 구독비와 통신비, 아파트관리비, 전기·수도·가스요금 등 공과금, 각종 모임 회비 등 생활지출 내용을 계산해 알려준다. 지출일정이 다가오면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결제일 7일, 2일 전 알림을 제공해 효율적인 자금관리를 돕는다.


이병훈 기자 bhoo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엔믹스 설윤 '청순 매력'
  • 엔믹스 설윤 '청순 매력'
  • 아일릿 원희 '상큼 발랄'
  • 미연 '순백의 여신'
  • 박보영 '화사한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