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대중적이고 ‘가성비’ 높은 명절 선물로 꼽히는 식품 선물세트가 올해는 맛에 더해 친환경 요소까지 더욱 강화됐다. 선물세트 포장재의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 재활용이 더욱 쉬워졌다. 오랜만에 모인 가족들과 함께 나눠 마실 수 있는 다양한 주류 세트도 명절 선물로 제격이다.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가성비’, ‘친환경’, ‘웰니스’ 트렌드에 맞춘 선물세트 300여종을 선보였다. CJ제일제당은 1만∼2만원대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춘 제품을 약 10% 늘렸다. 1만원대 ‘파래김1호’와 1만∼2만원대 복합세트인 ‘특별한선택 K-4호’, ‘특별한선택 K-3호’ 등 중저가 신제품을 추가했다.
트레이와 쇼핑백까지 모두 종이로 만든 ‘Save Earth Choice’ 선물세트로는 스팸이 포함된 복합세트 3종, 백설 참기름·식용유 등이 들어간 유세트 3종 등 총 6종을 준비했다. 비닐 라벨을 없앤 ‘스팸 라벨프리 선물세트’와 플라스틱 트레이를 사용하지 않은 ‘CJ 명가김 선물세트’도 내놓았다. 웰니스 트렌드를 반영해 새로 출시한 ‘한뿌리 흑삼진액 ZERO’, ‘한뿌리 흑녹천’ 선물세트도 눈에 띈다. CJ웰케어의 독자적 기술이 적용된 ‘구증구포(아홉 번 찌고 말림) 흑삼’을 담았다.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진세노사이드 성분을 증가시킨 제품이다. 홍삼 대비 흡수율을 최대 120% 늘렸다.

◆동원F&B
동원F&B는 건강과 실속을 더한 ‘동원 설 선물세트’ 200여종을 선보였다. 고단백 영양식품 ‘동원참치’와 짜지 않아 건강한 ‘리챔’ 등으로 구성된 선물세트에 주력한다. 또한 고물가, 고금리 상황 속 가성비 높은 선물세트를 찾는 소비자를 위해 실속 종합선물세트를 확대 운영한다. 건강요리유, 참치액, 국물의신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조미료는 물론 참치캔, 캔햄 등으로 구성된 실속 종합선물세트 50여종을 준비했다.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를 겨냥한 친환경 선물세트와 E.T., 미니언즈 등 영화 캐릭터를 제품화한 이색 선물세트도 마련했다. 동원F&B는 올해 설에 친환경 소재인 ‘페이퍼 프레스’를 처음 도입해 보다 재활용이 용이한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아울러 해양생태계 파괴를 최소화하기 위해 원재료인 가다랑어의 수급부터 참치캔의 제조,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의 지속 가능한 생산 이력을 투명하게 관리하는 ‘동원 MSC인증 가다랑어 사용 참치세트’ 등도 함께 판매한다.

◆롯데제과
롯데푸드와의 합병으로 종합식품회사로 거듭난 롯데제과는 캔햄부터 스낵까지 다양한 구성의 설 선물세트 60종을 준비했다. 먼저 ‘ECO 캔햄 세트’에 ‘로스팜97’ 구성을 새롭게 선보인다. 캔햄, 카놀라유, 참기름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제품으로 구성한 ‘ECO 혼합 세트’는 가격대와 종류 등 선택의 폭을 넓혔다. 로스팜97은 97.05%라는 돈육 함량을 자랑하는 캔햄이다. 7가지 성분을 무첨가해 건강하게 맛있는 ‘로스팜 엔네이처 마일드’, 100% 국산 돼지고기와 의성마늘로 만든 ‘의성마늘 로스팜’, 구이와 찌개에 모두 어울리는 ‘런천미트’ 등 다양한 캔햄 선물세트를 마련했다.
산지 본연의 특징을 살린 스페셜 블렌딩을 내세운 ‘칸타타 시그니처 드립 원두커피 세트’, 달콤한 간식으로 채운 ‘간식자판기 세트’ 등 홈카페 트렌드에 맞춘 선물 세트도 준비했다. 껌, 비스킷, 파이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한 ‘설날 종합선물세트’는 공식 온라인몰인 ‘롯데 스위트몰’을 통해 새롭게 선보이며 200세트 한정 판매한다.

◆매일유업
매일유업은 1만∼3만원대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이는 ‘갓성비 설 선물세트 기획전’을 열었다. 어메이징 오트, 매일두유, 아몬드 브리즈, 상하목장, 요미요미, 매일야채 등 새해를 맞아 건강 관리를 도와줄 영양 듬뿍 고함량 선물세트로 준비했다.
어메이징 오트 선물세트는 190㎖ 오리지널과 언스위트 각각 16개씩 총 32개입으로 구성된 혼합 구성 선물세트,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와 폴 바셋 커피스틱, 어메이징퐁, 톡톡오트밀 등이 함께 구성된 어메이징 오트 카페 기획세트로 준비됐다. 기획세트에 포함된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는 커피와 잘 어울리도록 바디감을 강화한 제품이다.
상하목장 유기농 우유와 유기농 주스로 복합 구성된 상하목장 유기농 선물세트에는 비마이매직 실리콘 컵홀더가 함께 제공되며, 요미요미의 간식 라인을 종합선물세트로 구성한 아이들을 위한 선물세트도 눈에 띈다. 토마토와 당근의 영양을 고농축한 매일야채 2종, 부족한 단백질을 간편하게 챙길 수 있는 셀렉스 프로틴 선물세트 등 다양한 선물세트가 준비됐다.

◆SPC
SPC그룹 파리바게뜨는 ‘우리쌀 설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제품을 출시해 농업의 미래 성장을 지원하는 SPC그룹 ‘행복상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농촌진흥청과 농림축산식품부가 오랜 연구 끝에 개발한 신품종인 가루쌀을 원료로 사용한 제품이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곱게 빻은 국산 쌀로 만든 부드러운 케이크에 고흥 유자의 달콤한 향과 맛이 어우러진 ‘우리쌀 유자 롤케익’ △곱게 빻은 국산 쌀과 땅의 풍요로움이 가득한 견과의 고소함이 살아 있는 ‘우리쌀 견과 파운드’ △우리쌀·우리찹쌀로 만든 구수한 피에 팥, 밤, 유자 세 가지 맛 양갱을 넣어 바삭하게 즐기는 모나카 ‘바삭한 우리쌀 모나카’ △건강한 호두 통팥 앙금 속에 우리쌀·우리찹쌀 통떡을 넣은 만월빵 ‘떡 하니 행복 찰떡만월빵’ 등이다.
SPC그룹은 ‘행복상생 프로젝트’를 통해 평창 감자, 제주 구좌 당근, 논산 딸기, 무안 양파, 풍기 인삼, 영천 샤인머스캣, 경산 대추, 문경 오미자 등 우리 농가를 지원하고 있다

◆대상
대상 청정원은 친환경 패키지를 적용한 ‘자연스러운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친환경 포장재를 활용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재활용 효율성을 높였다. 가성비를 선호하면서도 합리적인 품질과 구성에 대한 니즈를 가진 소비 트렌드도 적극 반영했다. △종합 선물세트인 ‘청정원 선물세트’ △캔햄 중심의 ‘우리팜 선물세트’ △명절 인기 품목인 ‘고급유 선물세트’ △캔햄과 유지류를 함께 담은 ‘팜고급유 선물세트’ △다양한 종류의 김을 담은 ‘재래김 선물세트’ △프리미엄 장류 선물세트 등으로 구성됐다. 집콕 트렌드를 반영한 ‘홈스토랑 간편식 세트’도 한정판으로 선보인다.
대표 품목인 ‘청정원 선물세트’는 카놀라유, 요리올리고당, 정통사과식초, 진간장, 천일염 가는 소금, 소갈비양념, 순살참치, 돼지고기 장조림 등 청정원의 다양한 인기 제품을 모은 복합형 선물세트다. 한돈 인증을 받은 국산 돼지고기 100%로 만든 ‘우리팜 한돈세트’와 ‘찹쌀발아 현미고추장’, ‘5년 숙성간장 세트’ 등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였다.

◆hy
hy는 설 명절을 맞아 프레딧 온라인몰을 통해 ‘2023년 프레딧 설 선물대전’을 진행한다.
설 선물대전은 온라인 소비자 맞춤형 특별 기획전이다. hy는 설 명절 연휴 고객 소비 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선물을 준비했다. 건강식품, 밀키트, 정육, 뷰티, 펫 용품 등 선물용 카테고리부터 간편한 명절 음식 준비를 돕는 식자재 키트까지 다양하게 준비했다. 1만원에서 10만원 이상 금액대별 선물세트를 최대 50% 할인 판매해 실속 있는 구매도 가능하다.
비대면 선물하기 이용 증가에 따른 고객 혜택도 강화했다. 선물하기 이용 시 전체 금액의 10%를 최대 1만원까지 추가 적립해 준다. 선물 횟수에 따라 밀키트, 윷놀이 굿즈, 프레딧 상품권 등도 지급한다. 1만1000명에 달하는 프레시 매니저와 자체 물류망을 통한 배송 서비스도 강점이다. 고객이 원하는 날짜를 지정하면 연휴 전날까지 무료로 전달한다. 다중 배송 기능을 활용하면 최대 10곳까지 원하는 지역으로 배송할 수 있어 편리하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