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北에 코로나19 물자 인도적 지원해야”… 與野 공동 성명 발표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2-05-13 19:14:36 수정 : 2022-05-13 19:14:3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의원(왼쪽)과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 연합뉴스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의원과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이 13일 코로나19 대량 감염 사태가 발생한 북한에 인도적 지원을 하자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김 의원과 태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대한민국이 같은 민족이자 헌법상 우리 국민인 북한 주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코로나19 문제에 대처하는 것은 법률상으로나 인도적으로도 지극히 온당한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두 의원은 “코로나 대량 발생으로 인한 대북 지원은 인도적 지원”이라며 “코로나 대량 발생에 대처하기 위한 대북 지원은 북한의 신속한 수용이 원활하도록 서비스 및 물자 공여자를 명시하지 않는 익명 방식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의원은 또 “이러한 긴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현재 우리 정부가 국제기구로 보내고 있으나 북한의 호응이 없어 불용 처리되고 있는 인도적 지원기금을 앞으로는 불용 처리하지 않고 국제기구 등에 적립하여 필요시 적절히 사용하는 방향으로 관련 법과 제도를 즉시 정비하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국민과 국가를 위해 여야가 함께 극복해야 하는 시급하고 중요한 현안에 대해서는 소속 당을 초월해 협력하는 국회 본연의 모습을 실천하겠다”며 이달 중 공동 세미나 개최와 국제기구 방문을 추진하겠다고도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도 북한에 백신을 비롯한 의약품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최근 북한에선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감염 의심자가 폭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구체적인 지원 방안은 북한 측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병관 기자 gwan2@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예린 '사랑의 총알'
  • 예린 '사랑의 총알'
  • 김민주 '하트 포즈는 시크하게'
  • 아이린 '너무 사랑스러워'
  • 아이유 '사랑스러운 눈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