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적색육 대신 닭고기·저탄수화물 위주 식단 먹자 이 질환 환자 증가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21-08-07 12:10:48 수정 : 2021-08-08 11:08:2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미국 연구팀 “‘철분 결핍성 빈혈’ 인한 사망·치료 환자 증가“
“1999~2018년 기간 철분섭취량, 남성 6.6%·여성9.5% 감소”
“돼지고기·칠면조·과일·채소 등 500여 식품 철분 함량 감소”
“적색육 대신 닭고기·저탄수화물 식단 택해 철분 섭취 결핍”
빈혈. 게티이미지뱅크

 

최근 건강을 위해 소고기나 돼지고기 등 적색육 대신 닭고기를 주로 섭취하는 등 식습관이 변화하면서 철분 섭취가 줄어드는 ‘철분 결핍’으로 인한 빈혈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철분은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 내의 혈색소인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이다. 철분이 부족해지면 헤모글로빈의 생산과 골수에서의 적혈구 생산이 줄어들면서 ‘철분 결핍성 빈혈’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최근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퍼듀대 코니 위버 영양학 교수 연구팀은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밝혔다.

 

연구팀은 지난 1999~2018년 식품의 철분 함유량, 빈혈 환자 발생, 철분 결핍성 빈혈에 의한 사망률 추이를 조사한 정부의 3가지 대규모 데이터를 종합 분석했다. 

 

그 결과, 해당 기간에 철분 섭취량은 남성이 6.6%, 여성은 9.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또한 돼지고기, 칠면조, 과일, 채소, 옥수수, 콩 등 500여 가지 식품의 철분 함량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철분 결핍성 빈혈은 가장 흔한 형태의 빈혈이다. 이 질환은 피로, 창백한 피부, 현기증, 쇠약을 불러온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부전을 포함, 여러 가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최근 철분 결핍성 빈혈에 의한 사망도 증가하고 심한 빈혈로 치료를 필요로 하는 환자도 늘어났다. 특히 여성과 흑인들이 빈혈이 심했다.

 

연구팀은 “적색육에 철분이 많이 들어있지만, 건강상의 이유로 닭고기를 대신 먹고 저탄수화물 식단을 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철분이 가미된 영양 강화(fortified) 곡물과 시리얼 섭취가 줄어들면서 이같은 철분 결핍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영양학회(American Society of Nutrition) 학술지 ‘영양학 저널’(Journal of Nutrition) 최신호에 발표됐다.

 

한편, 뉴욕 몬테피오레(Montefiore) 메디컬센터의 영양관리사 제시카 샤피로 교수에 따르면 철분에는 ‘헴철’(hem iron)과 ‘비헴철’(non-heme iron) 등 두 가지가 있다.

 

헴철은 적색육 같은 동물성 식품에 주로 들어있고 비헴철은 렌틸콩, 시금치, 강낭콩, 견과류 같은 식물성 식품에 함유돼 있다. 헴철이 비헴철보다 몸에 잘 흡수된다.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는 감귤류는 식물성 비헴철 흡수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철분은 너무 많이 섭취해도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양날의 칼’이 될 수 있다고 샤피로 교수는 지적했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라잇썸 나영 '미소 천사'
  • 라잇썸 나영 '미소 천사'
  • 예린 '사랑의 총알'
  • 김민주 '하트 포즈는 시크하게'
  • 아이린 '너무 사랑스러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