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제 카카오톡에서 대화 상대에 따라 프로필을 다르게 설정하는 ‘멀티프로필’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베타 서비스를 지난 28일부터 시작했다. 우선 일부 이용자들에게만 적용됐으며, 점차 이용자 범위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멀티프로필은 이름 그대로 상대에 따라 각기 다른 프로필을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이다. 기본 프로필 외에 추가로 최대 3개까지 프로필을 만들 수 있다.
카카오 측은 “다양한 관계 속에서 타인과 교류하며 하나의 카카오톡 프로필이 아닌 각각의 관계에 맞는 프로필 설정과 노출이 필요하다는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했다”고 출시 이유를 밝혔다.
이어 “‘멀티 페르소나’, ‘부캐’(부캐릭터의 준말, 게임 용어에서 비롯) 등 트렌드 및 이용자 라이프 스타일, 카카오톡 사용성 등을 다방면으로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멀티프로필 기능은 ‘카카오톡 지갑’ 가입 후 본인 인증을 거치면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친구’ 탭에서 ‘멀티프로필’ 영역으로 간 다음 ‘+(플러스)’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프로필을 생성할 수 있다.
친구별로 띄우고 싶은 프로필을 지정하려면 멀티프로필 영역 밑에 있는 ‘친구 관리’ 버튼을 누르거나, 친구의 프로필 창에서 내가 보여주고 싶은 프로필을 선택하면 된다.
친구 추가를 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는 이전처럼 기본 프로필이 뜬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사진=카카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