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생들에게 있어 방학은 무언가를 배우고 준비하기에 좋은 시간이다. 특히 고교 진학이나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부족한 학업을 보충하기에 좋다.
강남 메가스터디 김원상 입시실장에 따르면 이러한 겨울방학은 학년별로 준비해야 할 부분을 명확히 구분한다면 보다 효과적을 활용할 수 있다고 하면서 각각 학년별 겨울방학 준비 지침을 강조했다.
우선 예비 고1이다. 고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예비 고1은 고등학교에서 배우게 될 여러 과목들에 대한 예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국어, 영어, 수학 등 다른 과목을 배우는 데 도구가 되는 과목들을 잘 다듬어 놓는다면 앞으로 어떤 과목을 공부하든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진로에 대해 미리 생각에 해두는 것이다. 지금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그 일에 대해, 그 분야에 대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더 깊게 알아보자.
예비 고2 학생들은 지난 1년간의 고교생활에서 잘한 점과 못한 점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이후 당장 일일 계획과 한 주의 계획부터 세우고 실천하자. 더불어 비교과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보자.
마지막 예비 고3들은 대학입시를 구체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시기다. 우선 입시의 기본은 수능 시험으로 잡는 것이 좋다. 수능에서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내신이 중요한 교과전형은 본인이 원하는 대학의 그 동안 입시결과를 통해 합격 가능성을 미리 알아볼 수 있다. 따라서 대학교 홈페이지 자료실을 이용해보자. 합격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 들면 3학년 1학기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나와 비슷한 성적을 갖고 있던 선배가 어느 대학에 종합전형 1차 서류통과를 했었는지 현재 담임선생님 또는 진학부장 선생님께 여쭤보자. 종합전형에 지원이 가능하다는 판단이 들면 미리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보자.
위 2가지 학생부 중심전형에 지원하기 곤란하고 특별한 특기가 없는 경우 논술 전형을 생각해보자. 논술 전형은 일부 대학을 제외하면 내신에 대한 비중이 크지도 않으며 특별한 자격 기준이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위와 같이 예비고3학생들에게 이번 겨울 방학은 나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여 앞으로 어떤 것에 중점을 두고 준비해야 할지 계획해야 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수능 시험 점수 향상을 위한 노력이 첫째가 되어야 할 것임을 명심하여 겨울 방학을 알차게 보내도록 하자.
이와 관련해 강남 메가스터디 중고등부는 예비고1,2,3 재학생을 위한 ‘2016 윈터스쿨’을 오는 12월 31일(목)개강을 하여 겨울방학을 통해 학생들의 공부 습관을 바로잡고 새로운 학년을 준비하는 기간을 마련했다. 관련 문의는 전화 02-568-3801로 직접 상담이 가능하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