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부작용 낮춘 스마일라식, 의료진 기술력 꼼꼼히 따져야

입력 : 2014-07-04 15:02:16 수정 : 2014-07-04 16:32:56

인쇄 메일 url 공유 - +

스마일라식 레퍼런스 닥터 구형진 원장.
스마일라식은 독일에서 개발된 시력교정술로,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안전성을 입증 받아 라식, 라섹과 함께 활발히 시행되고 있는 수술법이다.

4일 의료계에 따르면 라식에서는 각막절편을 생성하기 위해 각막을 24mm정도 절개하는데, 이 과정에서 각막신경의 상당량이 손상돼 안구건조증이나 빛 번짐과 같은 여러 부작용들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스마일라식은 각막에 2.5mm의 최소절개만으로 수술이 가능해 신경 손상량이 적고 안구건조증이나 빛 번짐 등 여러 부작용의 발생률을 크게 낮아진다.

라식수술은 각막실질을 절삭하는 수술법으로, 이 과정에서 교정량보다 더 많은 양의 각막실질을 절삭하게 되는 경우, 각막중심부가 돌출돼 심할 경우 실명까지 이르는 원추각막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스마일라식은 정확히 교정량만큼의 각막실질을 분리해내는 수술법이므로, 충분한 잔여각막을 확보할 수 있어 원추각막증에 대한 우려를 덜 수 있다.

라섹에서는 각막표면에 레이저를 직접 조사하므로 심한 자극이 가해져 시야가 흐려지는 각막혼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스마일라식에서는 각막표면은 투과하고 각막실질에만 레이저를 조사하는 수술법으로 각막혼탁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스마일라식은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요구되므로,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의료진의 수술 경험과 기술력을 신중하게 판단하고 선택해야 한다. 의료진의 스마일라식 수술 횟수나 대외적으로 얼마나 인정을 받았는지 등을 고려사항으로 여기는 것이 좋다.

최근 서울 강남 눈에미소안과의 구형진 원장은 대한민국 스마일라식 레퍼런스닥터에 이름을 올렸다.

스마일라식 레퍼런스 닥터는 한 국가당 한 명의 의사에게만 주어지는 것으로, 독일 본사에서 파견된 안과전문의료진들이 국내 스마일라식 인증을 받은 의료진들의 기술력, 그 동안의 성과, 환자의 만족도 등을 총괄 평가하여 주어지는 것이다. 레퍼런스 닥터로 선정될 시 다른 의사에게 스마일라식을 교육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헬스팀 이새하 기자 lishya@segye.com

<세계섹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차주영 '완벽한 비율'
  • 차주영 '완벽한 비율'
  • 샤오팅 '완벽한 미모'
  • 이성경 '심쿵'
  • 전지현 '매력적인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