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한 경쟁이 존재하는 주점시장은 늘 새로운 트렌드와 유행이 이어진다. 이러한 변화는 주점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신선한 즐거움을 준다. 주점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많은 사랑을 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주점창업을 할 때는 경쟁이 치열한 만큼 남다른 매력, 차별화된 승부수가 있어야 함은 당연하다. 흔한 경쟁력만으로는 치열한 주점시장, 요즘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수 없기 때문이다. 문제는 어떻게 남다른 매력과 차별화된 승부수를 갖출 것인가 하는 점인데,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시장 분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아무리 빠른 트렌드 변화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을 아이덴티티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유행의 변화 속에 모방하기 바쁜 주점이라면 고객이 먼저 알아보고 실망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프랜차이즈 실내포장마차 ‘조선주막’은 트렌디함과 지속 가능한 매력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사례다.
‘조선주막’이라는 브랜드 명칭에서 느껴지는 편안하면서도 소탈한 매력은 매장 곳곳, 다양한 메뉴 속에서 고스란히 느껴진다.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여느 주점들과는 확연히 다른 ‘조선주막’만의 매력이다.
주막다운 분위기와 브랜드 콘셉트는 서구식 주점 스타일이 주도하는 주점시장에서 오직 ‘조선주막’에서만 엿볼 수 있는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보여준다. ‘조선주막’의 단골고객이 다른 매장으로 이동하지 않는 이유기도 하다.
여기에 최근 기존메뉴들이 전문가의 손길이 느껴지는 요리메뉴로 전면 개조가 된 것이 ‘조선주막’의 성공포인트라 할 수 있다. ‘조선주막’의 메인 메뉴인 숯불 메뉴와 조선 닭볶이는 유명 맛집에서도 접하기 힘들 정도의 맛과 퀄리티를 자랑한다.
더불어 꿀벌집을 올린 막걸리는 커다란 시각적 효과를 발휘하면서 ‘조선주막’만의 매력 포인트인데, ‘조선주막’은 꿀막걸리를 대중화시킨 브랜드이다.
이외에도 프라이빗한 공간을 중시하는 트렌드를 고려한 공간 구성과 센스 넘치는 서비스 등은 또 다른 장점으로 꼽힌다. 주막다운 편안함을 제공하면서도 개인적인 공간을 중시하는 2030 세대의 니즈를 고려한 시스템이다.
포차창업 프랜차이즈 ‘조선주막’ 관계자는 “1월 15일 조선주막 홍대점 오픈과 동시에 한층 새롭게 업그레이드 된 조선주막은 강화된 경쟁력을 필두로 단골 확보에 나설 계획”이라면서, “주점 신화를 넘어 주막 신화를 이어가고 있는 조선주막의 행보에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조선주막 홍대점은 기존의 조선주막을 잊어도 될 만큼 경쟁력이 업그레이드 됐는데, 가맹점 창업을 하면 이렇게 높은 경쟁력을 자랑하는 매장을 개설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